!["보험금 못 줘"…그 뒤엔 보험사 돈 받는 의사들](https://thumb.mt.co.kr/06/2018/10/2018102408258231761_1.jpg/dims/optimize/)
요즘 보험사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게 '의료자문'이다. 쉽게 말해 의사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다. 문제는 자문의 대가로 보험사로부터 돈을 받는 의사들이 과연 진단서에 대해 공정하게 판단을 내려줄 것이냐다. 혹시라도 보험사에 유리하고 보험 가입자에겐 불리한 의견을 내진 않을까?
문제는 의료자문의 결과로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는 경우가 크게 늘었다는 점이다. 보험업계 전체 기준으로 의료자문 의뢰 건수 대비 보험금 지급 거절 건수는 2014년 3만2868건에서 2015년 4만9288건, 2016년 6만8499건을 거쳐 지난해엔 7만7900건까지 불어났다. 보험금 지급 거절 비율은 2014년 30%에서 2015년 42%, 2016년 48%, 2017년 49%로 뛰었다. 의료자문이 사실상 보험금 지급 거절의 수단으로 쓰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금융감독당국도 의료자문 제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보험사의 의료자문제도 악용 사례를 철저히 검토해 엄정하게 조치하겠다"라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의 의료자문 제도 남용을 억제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중"이라며 "다만 제도를 아예 없애는 것이 아닌 의료자문 과정에 있어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다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