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도' 급증하는데, 인도장 개편협상 꼬이나

머니투데이 조성훈 기자 2018.10.22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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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도 올해 8월까지 45만건…인도장 확대협상은 교착상태. 업계 "소비자 피해막도록 정부가 개입해야"

한국면세점협회(이하 협회)가 인도장 임대료 관련 인천공항공사(이하 공사)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함에 따라, 양측이 현재 진행 중인 인도장 확대개편 협의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공정위 신고로, 공정위의 판단이 내려질 때까지 협상타결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면세품 미인도 사태 해법도 꼬이게 되는 셈이다.



'미인도' 급증하는데, 인도장 개편협상 꼬이나


올 들어 지난 8월까지 인천공항에서 고객에게 인도되지 않은 면세품은 45만2933 건으로 지난해 42만859건을 뛰어넘었다. 시내면세점이 늘었고 해외여행객도 매년 급증해서다. 추석 연휴 등을 감안하면 올해는 사상 처음 50만건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미인도는 고객의 단순변심도 포함되나 상당 부분 현재 인천공항내 인도장이 협소한 상황에서 고객이 몰려 빚어진 것이다. 현재 T1(1터미널)에는 동편 2곳(3, 4층), 서편 1곳(4층) 등 총 3개소의 인도장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명절 연휴기간에는 대기시간이 30분에서 1시간에 달해 탑승시간이 임박한 고객들은 인도를 포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비행기 운항이 지연되는 사태까지도 빚어진다. 이는 면세점 이용고객의 불편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면세점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협회는 공사에 미인도 사태 해결을 위해 인도장 확대 개편을 요구했고 올 초부터 양측이 협상을 진행해왔다.

공사는 당초 협회에 기존 T1의 4개 인도장을 공항 서편에 위치한 4층 환승호텔 부지로 통합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협회는 인천공항 동편 탑승구를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면세품 인도를 위해 도보로 왕복 30분 이상 이동하는 불편이 초래된다며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이후 7월께 공사가 다시 현재 T1 3층과 4층에 분산된 동편 인도장 2곳을 통합해 3층에 설치하고, 서편 4층 인도장은 현 위치에서 2배 이상 면적을 확대하는 변경안을 제시했다. 그럼에도 협상은 여전히 교착상태다. 임대료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어서다.


협회는 공사와의 인도장 임대차 계약이 지난 2월 28일 만료된 이후 임대료 과다청구를 이유로 재계약을 미룬 상태다. 공사 역시 임대료 협상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면세점 업계에서는 공정위가 공사의 가파른 요율인상을 갑질로 판단할지가 향후 협상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본다. 업계 관계자는 "상호 합의한 임대차 계약이라 하더라도 공사가 인도장 배치 결정 등에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요율 방식을 강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공사는 "(요율방식은) 협회와 정당한 임대차 계약에 따라 체결한 것이고 일방적으로 강요한 바 없다"면서 "우리뿐 아니라 김포공항이나 일본 나리타 공항도 상업시설로 간주해 운영하는 만큼 문제가 없다"고 일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함에 따라 업계 일각에서는 공정위 조사와 무관하게 미인도 관련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관세청이나 국토교통부 등이 사태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한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미인도 사태가 지속되면 궁극적으로 면세점 영업이 위축돼 양측 모두 피해를 보고 소비자들의 불편도 커진다"면서 "대통령께서도 최근 해외여행객 편의를 위해 입국장면세점을 설치할 것을 지시했는데 그런 취지라면 인도장 관련 소비자 불편을 해소하는 게 먼저"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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