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배송 드론이 영월우체국 옥상에서 별마로 천문대로 출발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서울에서 3시간 가량 차를 타고 도착한 강원도 영월우체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가 산간지역 드론 우편물 배송 시범운영을 진행하는 곳이다. 오후 1시쯤 진행하려고 했던 드론 비행은 갑작스런 소나기로 잠시 지연됐다. 아직까지 기술적으로 완성된 수준이 아닌 만큼 악천후나 강한 바람에 취약한 부분이 있어서다.
드론은 미리 입력해둔 좌표를 따라 별도 조작없이 목적지까지 비행했다. 돌아올 땐 안전문제로 조금 더 천천히 날아 13분이 소요됐다. 산꼭대기로 우편물을 배달하는데 왕복 20분 정도가 걸린 셈이다. 차를 타고 가려면 구불구불한 산악도로를 한시간 동안 달려야 한다.
집배원이 우체국 택배 드론에 우편물을 싣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사진=김주현 기자
아직까지는 기술력 중심의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있지만 상용화를 위해선 드론과 관련한 각종 규제도 풀어야할 문제다. 현재 안전이나 안보 문제로 드론 비행이 가능한 지역은 제한적이다. 또 항공 촬영과 관련해 해킹 등 시스템적인 개인정보유출 문제도 있다.
강 본부장은 "안보 부문에서 규제 이슈가 있지만 지난주에도 국토부와 만나 협조를 구했다"며 "드론비행 자유 구역 혹은 드론비행 금지 구역을 나눠누는 등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항공 촬영 등 개인정보 유출 문제도 R&D(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며 내년, 내후년 차근차근 풀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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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 지난 4월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방부, 한국드론산업협회, 드론 개발사 등은 드론 비행승인과 항공촬영허가 관련 규제 완화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합의했다.
아울러 우본은 우편물 드론배송뿐 아니라 물류분야에서 우편배달용 전기차 도입 등 혁신성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강 본부장은 "지난해 11월 전남 고흥 도서지역에 이어 산간지역 시범운영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만큼 우편물 드론 배송 상용화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드론 기술을 우정사업에 접목, 관련분야 활성화에 기여하고 물류 사각지대에 있는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유용한 보편적 우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이 우체국택배 드론 배송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사업기간은 이달부터 연말까지 총 5개월이며 예상 사업비는 1억8000만원 규모다. 도로명주소를 기반으로 한 드론 배달 프로그램을 개발, 관제시스템과 연계한 운영체계를 구축하는 게 목표다.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드론 이착륙 지점에 대한 형태와 특징 등 유형별 체계적 분류에 따라 배달점의 도로명주소를 부여하는 것이다. 행안부는 배달점 위치 좌표를 얻어 DB(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이.착륙지점 안내 표지와 안전팬스도 설치할 예정이다.
한편 전세계적으로 드론 배송 현장 실험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미국 아마존은 최초로 배송용 드론을 개발해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2016년엔 세계 최초로 상품 배송에 성공했고 지난달에는 해킹방지 대응 특허를 출원하는 등 관련 시스템 개발하고 있다.
독일 택배사 DHL은 2014년 정부 허가를 받아 긴급배송이 필요한 의약품 드론 배송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중국도 지난 5월 알리바바의 온라인 음식 배달 엄체 '어러머'가 상해에서 드론 음식배달 승인을 허가 받아 배달 시험 중이다. 국내에선 우본과 민간 택배사 CJ대한통운과 롯데택배 등이 국내 여건에 맞는 드론 택배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별마로천문대를 출발한 우체국 배송 드론이 13분만에 영월우체국으로 도착했다 /사진제공=우정사업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