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불출마' 김영춘, 해운산업 재건 탄력받는다

머니투데이 세종=민동훈 기자 2018.03.12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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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재건 5개년 계획 발표·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주목…해수부·관련업계, 불확실성 제거 '기대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사진=뉴스1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사진=뉴스1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오는 6월 지방선거 불출마를 결심하면서 해수부 최대 현안인 ‘해운산업 재건 프로젝트’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김 장관이 출마할 경우 새 장관이 오기까지 발생할 행정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컸던 만큼 해수부 내부직원은 물론 해운·수산업계가 안도하고 있다.

김 장관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수부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국정운영에 조그만 차질도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진력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어려운 해운산업을 재건하고 수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간부, 직원들이 함께 노력해 달라”며 주요 해양수산 정책 수립과 추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 장관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오는 6월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 6·13 부산시장선거에 나서지 않기로 결심했다”며 “경제살리기와 북핵문제 해결에 총력을 경주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작은 차질도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이 불출마를 선언하자 해수부와 업계에선 해운산업 재건 프로젝트 추진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장 이달 말 발표를 앞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관심도 집중된다. 국내 해운업은 한진해운 파산 이후 해상운송 부문 부진에 따라 지난해 운송수지 적자가 48억달러에 육박할 정도로 최악의 불황을 겪고 있다.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는 △국내 해운산업 매출액 50조원 △원양 컨테이너 100만TEU(1TEU는 6m 규격의 컨테이너 1개) △지배선대 1억DWT(재화중량톤수) 달성 등을 위한 추진과제들이 담길 예정이다.

7월로 예정된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초기 설립 자본금 3조1000억원 규모로 부산에 세워질 해양진흥공사는 해운업계와 함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신규 발주해 한진해운 파산 이후 침체된 국내 해운업계를 재건할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에만 50여척의 신규선박을 발주할 계획이다.

해운산업 재건 뿐 아니라 낙후된 수산분야에 대한 진흥정책도 속도감 있게 추진될 전망이다. 김 장관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된 ‘어촌뉴딜300’이 대표적이다. 낙후된 소규모 어항·포구 중 개선이 시급한 300곳을 선정해 특성, 여건에 따라 유형화하고 단계적으로 정비하는 프로젝트다.


여객선 접안시설 등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져 있는 일본의 어항·포구에 감명을 받은 김 장관이 올해 수산분야 중점사업으로 선정했다. 해수부는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1개 어항·포구당 약 30억 원씩 300곳에 총 9000억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김 장관의 출마설로 다소 어수선했던 조직 분위기도 안정될 것으로 보인다. 김 장관은 젊은 해수부 직원들과 소통을 확대하고 정책추진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주무관, 사무관 등 실무직원들과 점심을 함께하며 현안을 논의하는 ‘도시락 미팅’을 정례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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