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上부터 시계방향)홀로그램 광고판, 증강현실(AR) 디지털 간판, 무빙월(4D) 디스플레이, 반구형 대형 멀티비전/사진=과기정통부
10m 이상 중대형 옥상간판엔 홀로그램 광고판이 케이팝(K-POP) 등 한류콘텐츠를 보여주고, 관람객이 화면에 등장해 양방향 게임을 체험하는 VR·AR 디지털간판도 곳곳에 세워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서울시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상암 DMC 미디어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MOU’(업무협약)을 12일 누리꿈스퀘어에서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과기정통부가 이날 밝힌 계획에 따르면 DMC 내 옥외광고 규제완화 등을 통해 첨단 디지털사이니지 특화거리를 조성한다.
또 VR‧AR·홀로그램 등에 기반한 첨단 디지털미디어의 구현을 위해 5G 및 IoT 관련 협력 사업도 추진한다. 아울러 서울시와 기업, 방송사, 개발자 등과 함께 다양한 융합 콘텐츠 기술이 연계된 DMC 페스티벌을 공동기획·개최한다.
과기정통부 양환정 정보통신정책실장은 “과기정통부와 서울시 간 상호 협력을 강화하여, 상암 DMC가 명실상부한 미디어 기능 중심의 스마트시티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첨단 ICT가 교통, 환경, 안전 등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신 시장과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