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서울시-현대차, 양재 수소충전소 민간 개방 추진…수소차 확대 손잡는다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진달래 기자 2018.03.12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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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일 회의 개최, 연구용 양재 스테이션 민간 개방 논의…일정기간 민간 무료충전도 추진

서울 양재동 소재 현대자동차 수소 충전소 전경/사진=효성서울 양재동 소재 현대자동차 수소 충전소 전경/사진=효성


서울시와 서초구,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손을 잡는다. 이들은 현재 연구용으로만 이용할 수 있는 양재 수소 스테이션(수소 충전소)을 민간 수소전기차도 충전할 수 있도록 용도를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서울시는 초기 민간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상암 수소 스테이션과 양재 스테이션을 향후 일정 기간 동안 민간에 무료 개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9일 서울시 기후대기과·조경과, 서초구 공원녹지과, 현대차 등이 참여한 가운데 양재 그린스테이션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연구용으로만 이용하도록 규정된 양재 수소스테이션을 민간 충전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용도를 변경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서울시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대중화를 위해 전기차와 더불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에 일반인이 충전할 수 있는 수소 충전소는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서울시에는 상암과 양재 2곳에 수소 스테이션이 있다. 하지만 현대차가 운영 중인 양재 수소 스테이션은 연구용으로 허용돼 민간이 이용할 수 없다. 서울시가 운영 중인 상암 수소스테이션도 충전 압력과 용량이 작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우선 연구용인 양재 수소 스테이션을 민간도 이용할 수 있도록 용도를 변경하는 것이 시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양재 수소 스테이션 역시 연구용으로 설비가 오래돼 서울 시내 최신 시설의 수소 스테이션의 추가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올해 민간 3대, 공공부문 1대 등 총 4대의 수소전기차를 보급할 예정이다. 앞으로 서울 곳곳에 수소 스테이션과 같은 인프라가 늘어날 경우 이용자 편의성이 증대되면서 수소전기차 보급도 확대될 전망이다. 수소전기차는 골칫거리로 떠오른 초미세먼지를 정화해주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확인돼 친환경 추세에 더욱 부합한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달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시승하기도 한 수소전기차는 수소연료전지의 효과(공기정화 등)로 인해 1만대가 보급되면 나무 60만 그루에 해당하는 탄소 저감 효과가 있고, 디젤차 2만대분의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다. 또 10만대가 하루 2시간만 운행해도, 성인 35만5000명이 24시간 호흡할 수 있는 공기를 정화해,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불릴 정도다.


서울시 관계자는 “양재 수소 스테이션은 현대차가 연구용 차량 충전에 쓰고 있는데 앞으로 특정 기간 동안 민간에 수소 충전을 무상 제공하는 방식을 협의 중”이라며 “수소차 충전할 곳이 없는 초기에는 보급 활성화를 위해 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핵심이다. 현재 서울시가 위탁 운영 중인 상암 수소 스테이션 역시 수소차 충전을 무상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수소 스테이션 추가 확대와 관련, “설립 관련 규제도 까다롭고 시민들 인식(위험에 대한 불안)을 고려해야 해 충전소 추가 확보가 쉽지는 않다. 설립 비용도 1곳당 20억~30억원 가량 든다”며 “중앙 정부는 안정성을 홍보하고 규제를 완화하는데 노력하고, 서울시는 충전소 부지를 적극 알아보는데 주력하는 한편 현대차는 시설 투자를 하는 등 정부와 지자체, 기업이 함께 노력해야 인프라 구축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연구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양재 수소충전소를 외부 개방하는 것을 긍정 검토 중”이라며 “최근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상황에서 친환경 도시를 표방하는 서울시가 궁극적 친환경차인 수소전기차 선도 도시로 나아가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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