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사 비용절감 합의하나…이번주 교섭 재개 여부 '촉각'

머니투데이 황시영 기자 2018.03.05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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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퇴직으로 최대 4000억원, 비용절감안 합의되면 2860억원 절감 예상

한국GM 부평공장 정문/사진=이기범 기자한국GM 부평공장 정문/사진=이기범 기자


한국GM 노사가 이번주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을 통해 '비용절감 방안'에 합의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GM 본사는 이달부터 시작되는 글로벌 신차 배정과 비용절감을 연계하고 있다. 희망퇴직으로 인한 비용절감이 일단락되면 이제 남은 것은 임단협 합의에 따른 비용절감이다.

한국GM은 희망퇴직 신청을 지난 2일 마무리한 가운데, 국내 5개 공장에서 2400명 이상이 희망퇴직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근로자의 약 15% 수준이다. 한국GM은 약 2400명의 희망퇴직으로 줄일 수 있는 연간 인건비 및 부대비용 규모를 3500억~4000억원으로 추산한다. 추가적으로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하지 않는다면, 남은 비용절감 방안은 노사간 임단협 합의 뿐이다.



사측은 지난달 22일 △임금 동결 △성과급 지급 불가 △사무직 승진 미실시 등을 담은 임단협 교섭안을 마련해 노조에 전달했으나, 노사는 지난달 28일 부평공장에서 재개된 '제 3차 교섭'에서 아무런 진전을 보지 못했다. 당시 노사는 비용절감 관련 논의를 시작조차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단협 교섭안의 비용 절감 대책은 단체협약 개정 사항으로 △명절 복지포인트 지급 삭제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학자금 지급 제한(최대 2자녀) △중식 유상 제공 등이다.



최근 5년 연속 인당 연간 약 1000만원씩 지급된 성과급만 줄여도 연간 1360억원(1000만원×희망퇴직 후 남은 1만3600명)의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여기에 비급여성 복리후생 비용이 연 3000억원 정도인데, 교섭안을 노조가 수용할 경우 절반인 1500억원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성과급과 복리후생비 조정만으로도 연 2860억원을 줄일 수 있는 셈이다.

여기에 고액 연봉인 임원 수를 35%(전무급 이상), 50%(외국인 임원) 줄이는 임원 구조조정 조치와 경상비 절감 방안이 더해지면 통합적인 자구안으로 약 4000억원 비용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문제는 노사가 이번주 다시 교섭을 재개할 수 있을지 여부 조차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한국GM 관계자는 "임단협 합의까지는 못하더라도 본사에 '의미있는 진전'을 보여줘야 한다"며 "노사 교섭을 이번주 재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사 임단협 타결은 GM 본사 차원의 신차 배정, 차입금 만기 연장, 정부의 자금지원 방식을 둘러싼 논란 해소와 함께 한국GM 사태를 풀어갈 수 있는 열쇠다. 회사 차원의 자구 노력인 노사 합의가 안될 경우 최악의 시나리오인 '철수' 사태로도 이어질 수 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GM의 한국GM 인원 감축 계획이 5000명 가량이라는 외신 보도에 대해 "정부는 현재까지 GM측으로부터 공식적인 계획을 제출받은 바 없다"고 해명했다. 앞서 로이터는 한국GM이 5000여명을 이번에 감원하되 향후 10년간 1100개의 새 일자리를 만들어낼 계획이며, 2개의 SUV(다목적스포츠차량) 모델 및 소형차 엔진 생산이라는 신차 배정 계획을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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