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전진기지' 노원 메이커스페이스 만든다

뉴스1 제공 2018.02.26 18:50
글자크기

노원구-서울테크노파크 업무협약

=
노원 메이커스페이스 건물(노원구 제공)© News1노원 메이커스페이스 건물(노원구 제공)© News1


서울 노원구는 (재)서울테크노파크와 27일 ‘노원구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는다.

노원구는 12억원을 들여 공릉동 우은빌딩 7층에 360㎡ 규모의 '노원구 메이커페이스'를 설치한다. 메이커스페이스는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등의 첨단장비로 IT 시제품을 신속하게 제작하는 인프라다.

메이커스페이스에는 6명이 근무하며 일반인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3D프린터, 로봇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일자리수요 창출, 판로개척 등의 지속가능한 방안도 마련한다.



메이커스페이스에는 5개의 입주기업 운영공간과 2개의 공유공간이 조성된다. 디자인된 3D 모델링 데이터를 기획 의도에 맞게 재료를 선택해 출력하는 프린팅존도 설치한다.

노원구는 지난해 서울시 ‘시-구 상향적?협력적 일자리창출 공모사업’에 응모해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서울시와 산업통상자원부,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공동으로 출자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 서울테크노파크(원장 박봉규)를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했다.



27일 협약식을 갖고 사업시행은 사무실 건물이 준공되고 인테리어 및 장비구매가 완료되는 3월 중순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박문규 노원구청장 권한대행은 “이 사업을 통해 비경제활동인구의 일자리 재창출 유도, 경제활동인구의 노원구 유입, 10대 이하의 교육문화활동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노원구, 제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 된다~


- 2017년 市-區 상향적?협력적 일자리창출 사업 공모 선정

- 12억들여 3D프린터, 레이저 컷팅기 등 갖춘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 27일 (재)서울테크노파크와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서울 노원구는 창업활성화 및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교육콘텐츠 강화를 위해 (재)서울테크노파크와 27일 오후 2시 부구청장실에서 ‘노원구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갖는다.



구는 12억원을 들여 노원구 동일로 192길 74(공릉동) 우은빌딩 7층에 360㎡규모의 노원구 메이커페이스를 설치한다. 메이커스페이스에는 6명이 근무하여 일반인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3D프린터, 로봇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한 일자리수요 창출, 판로개척 등의 지속가능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메이커스페이스에는 5개의 Private Place(입주기업 운영), 2개의 Shared Space( 초기 사업자의 교육 및 시제품 테스트 등의 작업을 위해 타인과 공유)가 조성된다. 또한 디자인된 3D Modeling Data를 기획 의도에 맞게 재료 선택 출력하여 생각이 현실이 되는 순간을 눈으로 확인하는 공간인 Printing Zone을 설치한다.

구는 지난해 서울시 ‘市

-



區 상향적?협력적 일자리창출 공모사업’에 응모하여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어 구는 서울시와 산업통상자원부,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설립한 NIT미래기술단지의 주축인 비영리 재단법인 서울테크노파크(원장 박봉규)를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했다.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사업은 3D 프린터를 활용한 생활밀착형 메이커 스페이스를 구축하여 예비창업자에게는 아이디어제품의 제조,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운영, 비경제활동 인구, 청소년 등 구민에게는 첨단비즈니스영역을 접할 수 있는 핫플레이스 조성과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 생활밀착형 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27일 협약식을 갖고 사업시행은 사무실 건물이 준공되고 인테리어 및 장비구매가 완료되는 3월 중순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4차혁명 핵심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하여 지역화폐‘노원NW’을 개발하고 세계최초로 지난 2월 1일부터 본격운영하고 있다.



박문규 노원구청장 권한대행은 “이 사업을 통해 비경제활동인구의 일자리 재창출 유도, 경제활동인구의 노원구 유입, 10대 이하의 교육문화활동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문의: 노원구청 일자리경제과(☎ 02-2116-3491)

사진있음



용어설명 : 메이커스페이스는 일반적으로 3D프린터, 레이저 컷팅기 등의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IT 제품 등의 프로토타입을 신속하게 제작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프라 역할을 하는 곳을 말한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