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 및 이동통신사 가입자별로 OTT 이용 패턴이 천차만별인 상황에서, 평균 사용량을 안다고 이를 통신비와 연결짓기 어렵고 오히려 개별 기업의 영업비밀들이 노출되는 결과만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무선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이용자에게 합리적 데이터 사용 환경을 제공, 통신비 경감에 기여한다는 것이 정부 복안이다. 특히 이번 방침은 무선데이터 소비량이 절대적으로 많을 수 밖에 없는 동영상 시청 플랫폼 OTT를 겨냥했다는 것이 관련 업계 안팎의 해석이다.
◇업계 “이용 제한적인데 어떻게 통신비 경감?…영업자료 공개하라?= 그러나 이 같은 정부의 OTT 데이터 소모량 공개에 대해 관련 업계는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OTT 플랫폼 주 이용자가 아직 10~20대층으로, 아직은 전연령에 보편화되지 않은데다, 옥수수·올레TV모바일·비디오포털과 같은 앱은 이동통신사 가입자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동통신 3사가 운영하는 OTT의 경우 기업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정 금액 이상 요금 가입자는 본인이 가입한 이통사 OTT 이용에 데이터가 소모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는 데이터 소모량을 근거로 얼마의 요금이 소비됐다고 연관 짓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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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통신비 경감을 정책 방향으로 잡은 정부와 정치권이 개별 기업 영업 비밀에 해당되는 내용을 너무 아무렇지도 않게 공개하라고 요구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이통사 관계자는 “콘텐츠를 구입해 서비스 하는 OTT 사업자 입장에서 데이터 소모량 공개는 CP(콘텐츠 사업자)와의 가격 협상 시 원가 추정 근거자료가 된다”며 “절대적으로 불리한 내용이 공개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