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적으로는 상표권에 대한 ‘추가 협의’를 하겠다고 밝혔으나 상표권 조건 재조정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었다. 산은이 제시한 상표권 조건에 금호산업이 전향적으로 협조하지 않는다면 그룹 계열사 전체의 돈줄을 죄겠다는 압박이다.
채권단은 “상표권 문제 등으로 금호타이어 매각이 무산된다며 채권단은 추가적인 지원 의사가 없다”며 “매각이 무산되면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고 반드시 현 경영진 퇴진, 우선매수권 박탈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부에서는 금호타이어 리스크를 그룹 전체로 확대하는 것은 문제라는 의견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번 금호홀딩스 지분 매각설과 마찬가지로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를 채권단이 금호아시아나그룹 전체의 문제로 확대하고 있다"며 "매각 무산 책임을 금호산업 (3,835원 0.00%)이나 아시아나항공 (10,560원 ▼70 -0.66%) 등이 연대해 져야 하는 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른 계열사가 금호타이어 매각을 지원할까봐 컨소시엄 구성을 막은 것은 채권단이었다"며 "지금 와서 금호타이어 매각 무산 책임을 다른 계열사에도 묻겠다는 것은 앞뒤가 안맞는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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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표권 사용조건은 금호산업 이사회에서 결정했고, 박 회장은 이사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별개 기업의 결정을 박 회장의 결정으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 있다.
채권단의 결정에 대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공식적으로 통보가 오면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그룹 내부에서는 채권단의 월권행위라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상표권 사용조건도 공정하지 못할뿐더러 과정도 많은 문제가 있다는 시각이다.
금호산업은 협상의 의지를 보였고 오히려 채권단은 압박만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산은이 요청한 것을 많이 수용했다"며 "최초 5년 요청해 5년 허용의사 밝혔고, 추후 20년을 요청해 20년을 허용했다"고 설명했다.
SPA(주식매매계약) 체결 전 상표권을 보유한 금호산업과 구체적인 상표권 사용 협상을 벌이지 않은 것은 산은에도 일부 책임이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상표권 협상이 문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은 채권단 내부에서 SPA 체결 이전에 제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