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한국은행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업종별 산업규모 대비 취업자 수는 도소매서비스업(유통업)이 10억원당 26.9명으로 전기전자 5.3명, 건설 18.9명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떤 쇼핑몰에서 10억원 매출이 발생하면 27명의 취업자가 생긴다는 의미로, 고용창출효과가 전기전자 업종의 4~5배 수준에 달한다.
롯데의 다른 쇼핑 계열사인 롯데하이마트는 전국에 46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전부 8000여명 직원이 일하고 있다. 매장 하나를 새로 낼때마다 17명의 일자리가 새로 생긴다. 지난해 롯데하이마트는 19개 매장을 새로 내, 320여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올해도 10여개의 매장을 새로 낸다.
지역 일자리 창출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롯데는 2013년 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 오픈 때 800명, 2014년 프리미엄아울렛 광명점 때 200여명을 지역에서 각각 뽑았고, 2016년 오픈한 롯데몰 진주점도 400명을 현지에서 채용해 현재 근무 중에 있다. 교외형 점포의 지역민 채용 비중은 김해점의 경우 80%에 이르고 부여점도 60%에 달한다.
이같은 유통 기업들의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기존 지역상권이 받는 피해를 고려할 때 온전히 새로운 일자리로 보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옴니채널(omni-channel)의 등장, 온라인 쇼핑의 급성장, 해외 직구 등 다양하고 새로운 쇼핑 채널이 등장하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점포들에 대한 규제가 기존 상권의 이익 증대로 이어질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는 반론도 적지 않다. 대규모 점포 출점, 영업 제한 등 규제를 강화하기 보다 유통산업이 일자리 창출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활로를 열어주고, 전통시장, 기존 상권 등은 각자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다른 지원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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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조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다양하고 융합된 유통채널들이 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형마트 등 특정 업태를 규제한다고 기존 상권이나 소상인들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구조가 아니다"면서 "중앙 차원에서 출점, 영업시간 규제 등을 일률적으로 강화할 것이 아니라 각 지역의 경제와 일자리에 초점을 두고 소비자와 글로벌시장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고민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