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바이오 중소기업 임원인 A씨(49)는 최근 베트남 여행을 다녀온 뒤 고민에 빠졌다. A씨는 한국인 가이드의 안내로 ‘노니’가 주원료라는 식품매장에 들어섰다. 해당 직원은 “아이 아토피에 효능이 있다”며 특정 질병에 효과적이라는 취지로 홍보했다. 아이들 이야기가 나오자 제품을 담는 한국인 손님들도 바빠졌다.
노니 원액을 즐겨 마신다는 일부 중견 연예인의 영상과 함께 면역력 증진과 노화예방 등 각종 효능의 홍보도 이어졌다. 해당 직원에게 “의약품인가, 건강기능식품인가, 아니면 일반식품인가”라고 묻자 “사장님께 여쭤보라”며 둘러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제품들도 ‘가짜 백수오 논란’ 등 성분 시비나 과대광고 논란 등이 발생하면 매출이 줄어드는 게 현실이다. A씨는 “현지 판매원 말만 믿고 식품을 구입한 뒤 유사 성분의 건강기능식품으로 불만이 확산될까 걱정”이라고 한숨을 지었다.
신체 부작용 우려도 여전하다. 식약처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쓸 수 없는 원료가 동남아 등 현지 보건당국에 인정받는 경우가 숱하다”며 “가이드 소개로 알음알음 판매되는 제품은 이같은 절차를 거쳤는지조차 확인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5월초 황금연휴를 맞아 동남아 등 해외로 국내 여행객들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해외 건강기능식품 유입을 막기 위해 세관에서 소량의 짐들을 일일이 확인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한국인 가이드와 판매책들이 벌이는 ‘묻지마 건기식 관광’에 대해 돌아볼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