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값 떨어지기가 더 어렵다…인구감소 2030년부터

머니투데이 구유나 기자 2017.04.05 15:09
글자크기

[따끈따끈새책]이상우 애널리스트,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출간

부동산값 떨어지기가 더 어렵다…인구감소 2030년부터


"당분간 대한민국 부동산 가격은 하락하기 쉽지 않다"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은 이와 같은 명확한 결론으로 시작한다.

현재 건설, 기계 업종 주식 애널리스트인 유진투자증권 이상우 연구원은 부동산 시장에 대한 가치평가(밸류에이션)을 제대로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국내 가계 계정 재무제표부터 평균 가계 ROE(자기자본수익률), 장래인구 추계 통계 등 주택시장 통계나 부동산 가격지표 뿐 아니라 다양한 통계적 수치를 통해 현재 부동산 가격이 '비싸지 않다'고 평가한다.



저자에 따르면 대한민국 부동산 밸류에이션은 주가순자산비율(PBR) 기준으로는 1배에 불과하다. 주식시장에서 PBR 1배는 청산가치 수준의 가격으로 '투자할 만한 주식'으로 평가되곤 한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또 다른 거시적인 근거로 '한국 인구는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대부분의 부동산 비관론 이유로 제시되는 인구감소론을 통계적으로 반박하고 있는 셈. 저자는 2007년 이후 인구가 감소 추세로 돌아선 일본과 달리 한국의 인구는 2030년부터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통계청의 장래인구 추계 통계 상 인구감소 시점이 늦어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책의 후반부에는 부동산 시장 자체에 집중한다. 최근 정부의 부동산 정책 흐름이나 올해부터 달라지는 부동산 정책, 재개발, 재건축 전망 등 시의적절한 부동산 시장 정보가 담겨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부동산 투자를 투기로만 보는 인식을 없애고 '투자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부동산에 대한 합리적인 가치평가가 필요하다며 그 방법론을 자세히 제시하고 있다.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이상우 지음. 원앤원북스 펴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