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대해 알아야 할 냉정한 사실 8가지

머니투데이 권성희 금융부장 2017.03.25 07:31
글자크기

[줄리아 투자노트]

서울 광화문 지하철역 계단에 좋은 글귀들이 붙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과거의 내가 그립다면 미래에 그리워할 현재의 나에 주목하라”는 것이다. 현재의 삶을 충실히 살라는 뜻이겠지만 이 글귀가 눈에 보일 때마다 나이가 더 들어 70~80대가 되면 모르겠지만 ‘과거의 나’가 조금도 그립다는 생각이 안 든다. 오히려 ‘그 땐 왜 그랬을까’ ‘왜 그렇게 살았을까’ 후회의 감정이 들 뿐이다.

책도 있지만 ‘지금 알고 있는 걸 그 때도 알았더라면’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아마 미래의 나도 ‘지금 알고 있는 걸 그 때도 알았더라면’ 하고 후회하지 않을까. 그래서 성공과 인생에 관한 칼럼들을 제공하는 ‘라이프핵’에 실린 ‘인생에 대해 알아야 할 8가지 냉정한 사실’을 정리해 소개한다.



/그림=임종철 디자이너/그림=임종철 디자이너


1. 인생은 게임이다=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살얼음을 걷듯 걱정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무슨 나쁜 일이 일어날까 노심초사하지 말고 인생을 게임이라고 생각하라. 살아가면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규칙을 배워 성장해 나가면 된다. 게임을 할 때 룰을 배워 레벨을 높여가는 것과 같다. 물론 게임과 달리 인생은 재미 없을 때가 많고 어려울 때도 많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 이루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지금 수준에서 조금만 더 성장한다고 생각하고 발을 내딛으면 된다.

2. 모든 것에는 끝이 있다=인생이 힘들게 느껴질 때가 있다. 그 때 이 일에도 끝이 있음을 기억하라. 삶이 너무 완벽하게 좋을 때도 있다. 그 좋은 일에도 끝이 있음을 잊지 말라. 세상에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없다. 젊음은 한 때다. 그래서 현인들이 시간을 아끼라 했다. 사랑에 빠지는 것도 순간이지만 그 사랑이 끝나는 것도 순간이다. 모든 것이 끝난다는 것, 열심히 살아봤자 언젠가 죽는다는 것이 허무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마지막이 있기에 지금 이 순간이 더욱 소중하고 감사한 것이다.



3. 작은 일에는 낭만주의자가 되라=일상은 어제가 오늘 같다. 별다른 재미 없이 쳇바퀴 돌 듯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 같을 때가 있다. 같은 월화수목금토일을 보내다 ‘벌써 세월이 이렇게 지났어?’ 하기도 한다. 무료한 일상을 흥미롭고 재미 있고 행복한 드라마로 만들려면 작은 일에 낭만적일 필요가 있다. 길가에 핀 꽃을 보고 ‘예쁘다’고 감동하고 비 내리는 거리를 걸으며 물 튄다고 짜증 내는 대신 빗속을 걸으며 우수에 빠져보기도 하고 때로 ‘웬수’ 같이 느껴지는 가족에게 “그래도 옆에 있어줘 고맙다”고 말해 보기도 하고 일상의 작은 일에서 낭만을 찾아보라. 너무 현실에 얽매이지 말고 일상을 감상적으로 바라볼 때 어제 같은 오늘이 영화 속 한 장면이 된다.

4. 큰 일에는 현실주의자가 되라=반대로 인생의 큰 방향을 정하는 중요한 일에 대해선 철저히 현실적이 돼야 한다. 전공을 선택하거나 직장을 구하거나 결혼하거나 살 집을 구하는 일은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요구한다. 이런 중요한 일을 결정할 때 낭만에 빠져 감상적이 되면 잘못된 선택을 하기 쉽다. 큰 일에 대해선 현실을 정확히 판단해 객관적이고 냉정해질 필요가 있다.

5. 인생에 의미를 주는 것은 나 자신이다=환생을 믿는 사람들은 전생이 이생을 결정하고 이생이 후생을 결정한다고 믿는다. 굳이 전생을 믿지 않더라도 우리는 과거의 선택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고 지금의 선택이 미래의 나를 만든다는 사실을 안다. 따라서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는 각자의 선택이다. 의미 있는 삶도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다. 세상을 바꿀만한 의미 있는 삶이 거창한 것은 아니다. 헌혈을 하는 것, 정기적으로 기부에 참여하는 것, 몸으로 하는 봉사를 하는 것 등이 모두 세상을 바꾸는 의미 있는 일들이다.


6. 문제가 생기면 해법을 찾아야 한다=당연한 말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문제에 대해 불평하기만 할 뿐 해결책을 찾으려 하지 않는다. 해결책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상사가 너무 힘들게 하는데 상사를 바꿀 방법이 없고 그렇다고 회사를 때려치울 수도 없으니 불평밖에 할 게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불만이 있는 부분에 대해 대화를 시도하거나 상사가 무슨 일로 나를 힘들게 하는지 원인을 파악해 상사가 나를 힘들게 하는 그 상황을 안 만들 수는 없는지 생각해볼 수 있다. 불평은 아무 것도 바꾸지 못한다. 문제가 있으면 지금과는 다른 방법을 시도하며 해법을 찾아야 한다.

이외에 인생에 대해 알아야 할 나머지 2가지는 사랑하는 사람이 언젠가는 죽는다는 사실과 세상에 완벽한 파트너는 없다는 사실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언제나 옆에 같이 있는 것은 아니니 있을 때 잘해야 하고 세상에 이상적인 왕자님, 공주님은 없으니 마음에 들지 않는 파트너라도 맞춰가며 살아야 한다는 얘기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