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전동차 610대 교체'…서울 지하철, 2030년까지 '스마트 안전지하철'로 탈바꿈

머니투데이 이미호 기자 2017.03.0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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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관리 인력, 역마다 2명씩 배치…지능형 CCTV 도입…안전 점검 위해 막차시간도 30분 단축 검토

'노후전동차 610대 교체'…서울 지하철, 2030년까지 '스마트 안전지하철'로 탈바꿈


서울시 지하철 시설물, 인력, 시스템 전반에 걸쳐 안전기능이 대폭 보강된다. 사물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도 구축된다. 이외에도 전동차 유지보수 및 정비시간 확보를 위해 평일 새벽 1시(마지막차 기준)까지 운행하던 심야연장운행시간을 30분 단축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스마트 안전지하철' 구축…안전관리 인력 556명 배치=서울시는 8일 이 같은 내용의 '서울지하철 안전보강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우선 노후 전동차 610대를 교체하고 '스마트통합관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21년 이상 장기사용 전동차 중 2~3호선 610대(2호선 460대·3호선 150대)를 2022년까지 신규차량으로 교체한다. 예산은 8370억원이 투입된다.



전동차 제적업체 선정시, 기술입찰을 거친 후 가격입찰을 실시하는 '2단계 분리입찰 방식'을 검토하기로 했다. 공정경쟁을 유도해 현 전동차 시장의 독점구조를 타파하기 위한 취지다.

신규 전동차에는 승강장 안전문이 열린 상태에서 승강장에 진출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자동열차운전장치(ATO)' 시스템이 적용된다.

개통 후 40여년이 지난 1~4호선의 전차선로, 열차신호설비 등 7개 분야 21종 노후시설도 2030년까지 개량한다. 여기에는 총 2조2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120개 노후역사 리모델링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장애고장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등 승강편의시설의 부품 교체주기를 정립하고, 정밀안전주기를 종전 20년에서 15년으로 단축했다.

스마트통합관제시스템을 2023년까지 구축한다. 5월 출범하는 통합지하철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와 연계해 안전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방침이다.

안전관리 인력도 확충한다. 안전관리 인력을 역마다 2명씩 총 556명을 두고, 지하철보안관 50명을 충원키로 했다. 통합공사 출범에 따른 중복업무 인력 393명은 현장부서로 전환 배치된다. 또 서비스 중심의 역무실과 고객상담실을 합쳐 '안전센터'로 개편해 운영하기로 했다.

기관사 및 지원인력 104명도 추가 확보했다. 1인 승무로 운영중인 7호선 일부 구간에서 '2인 승무제'를 시범 실시하는 등 기관사 근무환경 개선도 추진하기로 했다.

◇시민안전 행동매뉴얼 마련…"연기만 발생해도 승객대피"=지하철 사고시 승객들의 대피절차와 요령을 담은 '시민안전 행동매뉴얼'도 마련된다.

승강장 내 열차사고 발생시에는 출입문을 전면 개방, 승객을 대기시키지 않고 대피를 유도한다. 또 전동차 연기 발생시에도 전동차 화재와 같이 승객대피, 화재신고 조치를 위하도록 하는 내용의 역무원 행동매뉴얼도 추가된다.

차량 고장시에는 관제보고 보다 승객안내방송을 먼저 실시하기로 했다. 또 단전시에도 승객안내가 가능한 '무정전 방송장치'를 2020년까지 전동차 2942대에 확대 도입하기로 했다.

지하철 공사현장 안전관리실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사장 종합안전정보시스템'도 마련된다. 작업자 안전수칙 이행여부를 공사감독자가 확인해 실시간으로 사진과 동영상 자료를 필수 기록해야 한다.

기존의 '지하철안전지킴이' 어플리케이션(앱)도 업그레이드 했다. 관제·역무실에 연결되는 비상버튼을 추가했고, 비상시 엘리베이터 등 승강편의시설 작동 현황 정보와 최단 이동경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3월부터는 지능형 폐쇄회로TV(CCTV), 객차혼잡도 안내 시스템, 부정승차 자동단속시스템을 도입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도 구축된다.

지능형 CCTV는 CCTV로 감지한 행동과 경험을 축적, 빅데이터를 접목시켜 소매치기·성추행·폭행·부정승차 등 각종 비정상 행위를 구분한다. 객차혼잡도 시스템은 열차 내 혼잡도를 색깔별로 알기 쉽게 표현, 모니터에 표출해 탑승객 분산을 유도한다.

◇안전예산 확보 '관건'…2030년까지 7조8066억원 필요=서울시 지하철 안전시설투자에는 2030년까지 총 7조8066억원이 투입된다.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 누적손실이 약 13조원(2016년 기준)에 달하는 만큼 범정부차원의 안전재원 확보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도시철도법 개정을 통해 노인 등 무임수송손실 국비지원, 노후시설 보강을 위한 국비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도시철도공개 판매금액 배분 방식을 변경해 지하철 공사에 더 많이 배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또 노후시설 재투자를 위한 공사채 발행이 가능하도록 행자부에 발행기준 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개통 이래 40년간을 지배한 '정시성'이라는 지하철 운영 패러다임에 종지부를 찍고 안전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면서 "안전재원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등 '안전지하철 시대' 구현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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