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은 오는 27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7’에서 IoT(사물인터넷), 스마트홈, VR(가상현실) 등 뉴ICT(정보통신기술) 분야의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강소기업 8곳과 공동 전시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올해 초 취임 이후 개방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공유하는 뉴 ICT 생태계 조성을 강조해 오고 있다.
스타트업들의 스마트홈 전시 참여로 SK텔레콤의 스마트홈 생태계는 제어 가능한 가전 품목 확대, 신선 택배 현황 확인까지 확대됐다.
‘TKS 세미콘’은 집으로 배달되는 신선채소∙육류 등의 신선 배송 구간별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무전원 온도센서태그를 내놨다. ‘비츠웰’은 전기 신호를 통해 유리창을 블라인드, 대형 스크린, 매장 제품 광고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필름 ‘글래스테리어(Glassteriror)’를, ‘레온’은 곡면 등 자유로운 형상을 구현할 수 있는 ‘레온 LED Display’를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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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전시관 외벽을 플렉서블하고 투명한 LED 디스플레이인 ‘레온 LED 디스플레이’로 구축했다. 세계 각국의 주요 ICT 기업 인사들이 SK텔레콤 부스를 방문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레온 LED Display’는 전 세계 ICT 기업들에게 자연스럽게 알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열전소자 개발 업체 ’태그웨이’는 사용자의 화면에 보이는 영상과 동기화 돼 실시간으로 뜨거움 ∙ 차가움 ∙ 아픔 등을 사용자의 피부로 전달해주는 제품을 전시한다. 이 기술은 AR(증강현실), VR, 게임 등 다양한 실감 미디어에 적용 가능하다.
IoT 전시 공간에도 4곳의 스타트업과 강소기업이 참여한다. ’스파코사’와 ‘솔루엠’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어린이 통학차량 등 위치 조회에 활용될 수 있는 GPS 위치 추적 웨어러블 기기 ‘지퍼(Gper)’와 ‘키코(KeyCo)’를 각각 선보인다.
또 ’시컴스’는 실시간 전력 사용량 모니터링∙자동 전력 차단 등을 지원하는 스마트 플러그 ‘큐콘 플러그(Qcon Plug)’ 등을 출품하고 '콘텔라’는 로라(LoRa) 서비스에 필수 인프라인 게이트웨이와 네트워크 서버를 전시한다.
특히 '스파코사'는 SK텔레콤의 태국 IoT 시범사업에도 함께 진출해 오는 4월부터 태국 국민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노인 ∙ 어린이 위치확인 등 다양한 IoT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전시에 참여하는 스타트업에 MWC 기간 글로벌 사업자들과의 비즈니스 미팅 연계도 지원한다. 뛰어난 사업 아이디어와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진출에 현실적인 제약이 많은 스타트업에게 전 세계 ICT관계자들이 모이는 MWC 참가는 해외 인지도를 높이는 등 글로벌 진출 초석을 다질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이재호 SK텔레콤 CEI 사업단장은 “이번 MWC가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국내 중소기업들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