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엘, "부자 되려면 부자들의 소비 관리에 주목하라"

머니투데이 중기&창업팀 허남이 2016.12.23 16:49
글자크기
카엘(한국변화경제연구소)의 전문 재무관리사 정반석 LD(Life Designer)가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들의 소비 관리에 주목'하라고 23일 조언했다.

정반석 카엘 LD(Life Designer)/사진제공=한국변화경제연구소 카엘정반석 카엘 LD(Life Designer)/사진제공=한국변화경제연구소 카엘


부자가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부자들의 행동이나 습관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부자들의 소비 관리에 주목해야 한다. 소비 관리는 소비활동을 시간적으로 길게 펼쳐두고 현재 소비와 미래 소비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다. 소비 관리를 통해 현재의 소비가 미래 소득의 발판으로 연결될 수 있는 구조를 갖출 수 있다. 소비 관리가 중요한 이유다.



카엘 정반석 LD는 “소비 관리를 위해서는 소비생활에 기준을 만들어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 기준은 스스로의 소득 및 소비 습관”이라며 “소비 관리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가계부 작성을 통해 소비를 기록하고 평가하는 일”이라고 전했다.

소비 관리를 위해서는 소비의 카테고리를 나눠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 기계적 소비, 잉여 소비, 관계적 소비, 자기계발로 나눌 수 있다.



기계적 소비는 일상 속에서 반복적으로 지출되는 통신요금, 생활비, 대출이자비용 등이 포함된다. 이 항목들은 필수적으로 지출되는 것이기에 크게 줄인다는 게 쉽지 않다. 잉여 소비는 일종의 품위유지 비용으로 옷, 신발, 가방, 액세서리, 미용 등 과시적 본능이 작용하는 항목으로 소비 카테고리에서 가장 크게 지출을 줄일 수 있는 항목이기도 하다.

다음으로 관계적 소비는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지출항목으로써 비즈니스 관계에서의 식사, 고마움을 표현하는 선물 등의 소비를 뜻한다. 관계적 소비가 당장은 소모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미래의 나에게 가장 많은 기회를 가져다주는 중요한 항목이기도 하다. 단, 주의할 점은 관계적 소비가 감정적 소비로 넘어가기 쉽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자기계발 소비는 자신의 능력과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지출하는 항목이다. 현재의 나보다 더 나은 직장과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소비를 의미한다.


정반석 LD는 “기본적으로 총 소득에서 소비와 저축의 비율은 최소 7:3은 돼야 하고 저축의 비중은 크면 클수록 좋다”고 말했다. 이어 “7:3의 비중 안에서 소비 카테고리의 조절이 필요한데 필수항목인 기계적 소비는 현 상태를 적절히 유지하고 잉여 소비를 최대한 낮춰야 한다”며 “관계적 소비와 자기계발 소비는 미래 소득의 발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저축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함께 만들어 놓는다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