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만난 한 재건축 아파트 분양 소장의 말이다. 조합원들이 서로 자기의 주장만 내세우면서 의견이 모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 아파트 단지는 한동안 단지명 없이 건설업체의 브랜드만 표기된 채로 홍보 자료가 배포됐다.
미국 제45대 대통령에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되자 국내에 '트럼프'라는 이름이 붙은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가 재조명을 받고 있다. 트럼프가 대통령 후보 시절 막말을 쏟아내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할 때는 쉬쉬하던 주민들도 지금은 은근 집값 상승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지난달 수십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신촌숲 아이파크'는 행정구역상 서대문구 신촌동이 아닌 신수동이지만 '신촌'이라는 이름을 가져다 썼다. 경의선숲길 신수동 구간이 단지 북쪽에 접해 있다는 이유로 '숲'이라는 이름도 내세웠다. 하지만 인근 공인중개소 관계자들은 "경의선숲길 신수동 구간은 현재 공원 조성 계획이 없는 곳"이라며 의아하게 생각했다.
이들 외에도 '숲', '파크', '레이크' 등의 이름을 붙였지만 실상은 다르거나 행정구역상 그 지역이 아닌 인근 지명을 붙인 단지들이 있다. 이는 아파트 단지명을 지을 때 세부적인 법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다른 건설업체의 상표권만 침해하지 않으면 딱히 제약이 없는 셈이다. 법 마련이 시급하지만 그 전에 소비자들도 단지명에만 의존할 게 아니라 직접 현장을 가봐야 한다. 생각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건설업체나 분양 관계자의 말만 믿고 낭패를 보는 경우가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