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개인전용기 도입 의혹, 대한한공 "한진해운과 무관"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2016.10.04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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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300](상보)"전세기 5대 중 3대는 전용기" 지적… 조 회장 4일 국정감사 출석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전세기 용도로 보유중인 항공기 5대 중 3대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자가용 비행기로 쓰이고 이 가운데 1대는 한진해운이 위기로 치닫던 올 8월 구입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당 가격만 최소 800억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 회장은 오늘(4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산업은행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정무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각각 12~16석 규모의 비즈니스 전세기를 적어도 5대 보유중이다. 민간기업에 전세기로 임대하기 위한 용도다. 이 가운데 올 1월 각각 도입한 봄바르디어 BD700-1A10(글로벌 익스프레스) 1대, 보잉 B737-700(보잉비즈니스제트) 1대는 지난해 삼성그룹이 전용기로 쓰다가 매각한 전세기다.

이들을 제외하면 2010년 도입한 B737 기종 1대, 2011년 도입한 BD-700 1대, 가장 최근인 올 8월 도입한 G650ER 1대 등 3대가 조 회장 전용기란 의혹을 받고 있다. B737-700만 16인석, 나머지 두 대는 13인석이다.



이 3대는 삼성에서 들여온 전세기와 함께 외부 임대용으로 등록돼 있다. 그러나 운항기록상 이용률이 극히 낮고 전세기로 쓰인 사례도 확인하기 힘들다. 최근 4년간 운항기록에 따르면 전세기 3대는 운항하지 않는 날이 연중 2/3에 이르고 운항하는 경우도 기종에 따라 최대 70%는 훈련·정비용이었다.

가장 자주 하늘에 뜬 것은 글로벌 익스프레스란 별칭을 가진 BD700이다. 등록부호는 HL8230으로 2013년~2016년 현재까지 해마다 100~150회 가량, 총 469회 운항했다. 이 가운데 훈련용이 70.4%인 330회, 기타운항이 19.8%인 93회, 자가용 운항으로 추정되는 비행이 8.1%인 38회다.

B737(등록부호 HL8222)는 2013년부터 해마다 10회 정도밖에 운항하지 않아 현재까지 44회 운항했다. 연중 대부분 운휴 상태인 셈이다. 44회 가운데 27.3%인 12회가 전용기로 사용된 걸로 추정된다. 그 행선지는 제주, 강릉, 우스베키스탄 등이다.


지난 8월 도입한 G650(등록부호 HL8068)은 지난달까지 41회 훈련비행만 한 것으로 나타났다. G650ER은 비즈니스 항공기 제조로 유명한 걸프스트림의 최고급 기종으로 최소 800억원, 내부 인테리어 등 옵션에 따라 그보다 비쌀 수 있다. 8월은 한진해운 채권단이 한진그룹에 지원책을 요구하고 신규자금 지원불가를 결정하는 등 한진해운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던 시기다.

대한항공 측은 "현재 B737 BBJ(보잉비즈니스제트) 2대, 글로벌 익스프레스 2대, G650 1대 등 5대의 비즈니스제트기를 개인용도가 아닌 사업용으로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G650은 지난 2008년 개발계획 발표시 주문해 올해 8월 도입한 것"이라며 한진해운 위기 상황에 주문한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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