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소위 ‘세방화’(glocal, 세계화(global)를 추구하면서 지방(local)의 특징을 살리는 것) 관광 상품으로 부산, 강원, 경남, 전남, 대구 등 5개 지역 콘텐츠를 꼽았다고 17일 밝혔다.
선정 콘텐츠는 부산의 ‘아름다움과 건강을 찾아 떠나는 부산 서면메디컬스트리트 메디뷰티 힐링여행!’과 강원의 ‘헬로우(Hello)! 2018 평창!’, 경남의 ‘사랑의 설렘, 한류 웨딩․커플 여행’, 전남의 ‘여수 밤바다’, 대구의 ‘진짜 즐기는, 진짜 대구여행’ 등이다.
전남과 대구는 내국인의 사랑을 받는 ‘진짜 한국관광’을 제안해 선정됐다. 전남은 버스커버스커의 노래로 알려진 ‘여수 밤바다’의 야경 등을 연계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가고 싶은 관광명소라는 이미지를 부각했고, 대구는 대구 사람들이 즐기는 관광코스를 재해석해 외래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도록 구성했다. 김광석길 등 도심체험은 물론, 치맥(치킨과 맥주) 등 미식관광, 야구경기 관람 등 스포츠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문체부 이우성 국제관광정책관은 “다양한 관광 정책 중 ‘세방화(글로컬) 관광상품 육성’은 외래관광객의 관심을 지역으로 돌리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핵심 사업”이라며 “지역관광 콘텐츠 육성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이 다양한 매력의 한국을 경험할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