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지원 보류…"인력감축 더하고 노조동의 받아라"

머니투데이 김진형 기자, 전혜영 기자, 권다희 기자 2015.10.22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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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정부·채권단, 대우조선 '추가 자구계획+노조동의서' 받은 후 지원안 확정키로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한 채권단의 지원 계획이 보류됐다.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강력한 자구계획과 함께 노조 동의를 먼저 받은 후 지원안을 실행키로 했다.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인력감축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어서 노조 동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정부는 22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임종룡 금융위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안종범 경제수석,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 이덕훈 수출입은행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별관회의 열고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



금융권은 당초 이날 회의에서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상화 방안을 확정짓고 23일 발표할 것으로 예상해 왔지만 결론은 '일단 보류'였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금융지원방안에 대한 검토는 끝났지만 대우조선의 명확하고 강력한 자구계획과 함께 노조가 동의한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은 국책은행뿐 아니라 관련 금융기관 손실로 지원되는 곳"이라며 "관련 이해관계인이 고통 분담해서 기업을 살린다는 원칙이 관철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은 이날 대우조선에 자구계획 및 노조 동의서 제출을 요구하고 대우조선이 이를 제출하면 지원방안을 확정해 실사결과와 함께 발표키로 했다.

대우조선은 임원·부장급 이상 직원 30% 감축, 당산동 사옥을 비롯한 자산 매각, 조선·해양과 무관한 자회사 정리 등의 자구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 화인베스틸, 두산엔진 등의 보유 주식도 매각한 바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이미 자구계획을 제출했지만 추가적인 인력감축이 필요하다"며 "이에 대한 계획과 노조동의서 제출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은 노조동의서 제출 시한을 못박지 않았지만 최대한 빨리 끝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를 거쳐 약 4조원 규모의 지원 방안을 확정한 상태다. 지원안은 당장 급한 유동성 문제를 진화하기 위한 신용공여와 부채비율을 낮추기 위한 자본확충의 '투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이 일정비율은 넘으면 상환해야 하는 조건이 달린 회사채들이 있어 자본확충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은 1분기 말 323%에서 2분기 말 776%로 치솟았고 연말 기준으론 수천%에 달할 전망이다.

자본확충은 현금 증자와 출자전환으로 이뤄지며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최대채권자인 수출입은행 등이 분담할 것으로 보인다. 유동성 지원은 산은,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국책금융기관 외에 시중은행들도 참여한다. 기타 채권은행들은 대우조선의 대규모 손실 이후 막아놓은 크레디트 라인을 당초 약정 수준으로 복구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은행은 지난 8월 초 대우조선 채권단 회의에서 시중은행들에 대우조선의 신규 선수금환급보증(RG) 10%를 분담하고 막아놓은 크레디트 라인을 당초 약정 만큼 되돌려 달라고 요청했지만 대부분의 은행들은 실사결과 및 정상화 방안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다만 당장 모든 자금 지원이 이뤄지는 것은 아니며 대우조선의 유동성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자금이 집행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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