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포털 보고서' , 내용 다시 보니…

머니투데이 박경담 기자 2015.09.10 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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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300][런치리포트-포털사냥 나선 정치권③]포털업계측 시각

포털의 뉴스 편집이 정부·여당에 불리하다는 여권 내 보고서가 네이버·다음 측 국정감사 증인 채택 문제를 비롯, 정치권 최대 이슈로 떠오르면서 보고서의 신뢰 문제도 도마위에 올랐다.
정밀한 분석보고서라기보다는 당의 포털 공략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정치적 문건'이라는게 분석의 대상이 된 포털업계의 시각이다.

앞서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지난 3일 '포털 모바일뉴스 메인화면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네이버와 다음 모두 모바일 첫 화면으로 정부·여당에 대한 부정적 사건의 기사를 야당보다 많이 올렸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또 두 포털 모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노출빈도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보다 높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네이버 뉴스편집자문위원회는 9일 "여의도연구원에서 작성한 포털뉴스 분석보고서가 객관적 방법으로 작성됐는지 확인이 어렵다"며 전문가들에게 검토를 의뢰할 것이라고 밝혔다.
與 '포털 보고서' , 내용 다시 보니…


보고서가 거론한 문제점은 크게 △여권에 부정적 기사가 더 많다 △문재인 대표의 노출빈도가 김무성 대표보다 높다 △제목을 자의적으로 편집한다 등 3가지 부분이다.

우선 포털업계에선 정부·여당에 부정적 콘텐츠가 많다는 지적이 타당하지 않다고 본다. 정부·여당에 부정적인 기사가 전체 기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작아 통계적 의미가 적다는 것. 실제 보고서가 살펴본 총 5만236건의 포털 첫 화면 기사 중 부정 기사는 23.4%(1만1755건), 이 중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기사는 1029건으로 전체 기사의 2%에 해당한다.



비교 모집단의 규모 역시 다르다. 정부·여당 관련 통계는 행정부를 포함한 정부 기사까지 포함해 새정치연합을 대상으로 집계된 야당과의 직접 비교는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한 예로 이번 보고서에선 '헛다리 짚은 경찰', '크림빵 아빠 초동수사 부실' 등 부진한 경찰 수사를 비판한 기사 역시 정부비판 기사로 묶였다.

김무성 대표와 문재인 대표의 노출빈도는 뉴스 생산자인 언론사에 대한 분석이 빠졌다는 분석이다. 전체 언론사가 포털에 송고한 양 당 대표의 기사 비율과 비판적 기사 비중에 대한 고려 없이 포털 편집 결과만 놓고 단순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얘기다.

포털업계는 또 포털이 정치 편향적인 뉴스를 자의적으로 전면 배치한다는 여당 지적에 대해 "기사 제목을 자체 편집 한 적이 없고 제목 변경은 글자 수 축소 등 제한적으로 이뤄진다"고 주장했다.


보고서가 바탕을 둔 조사방법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다.

우선 보고서에서 분류한 '긍정·부정·중립'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신뢰도를 떨어뜨린다는 지적이다. 이번 연구는 연구진이 기사 성향을 나눈 뒤 의견이 엇갈리는 기사들을 중립으로 분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의 자의적 판단이 들어갈 수 있는 대목이다. 가령 보고서에서 예로 들 '"돈 받은 쪽 지지 못해" "야당은 떳떳하냐"' 기사는 '성완종 리스트' 관련 여야 입장을 동시에 보여준 제목이지만 정부·여당 기사로 묶였다.



기사 제목으로만 긍정·부정을 규정한 것 역시 섣부른 평가 방식이라는 지적이다. 기사 제목을 비롯해 내용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한 기사 평가가 아니라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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