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체의 고객 대출정보를 저축은행이 즉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금융당국의 계획을 두고 대부업계 한 관계자의 말이다. 이번 대부업 고객정보 공유의 핵심이 소비자 편의보다는 저축은행 업계의 먹거리(고객) 확대를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대부업 고객정보 공유를 두고 금융권의 논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대부업체 고객의 대출정보 공유를 지속적으로 요구한 저축은행은 환영하는 분위기지만 대부업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금융당국 역시 이번에야말로 고객정보 공유를 관찰시키겠다는 기세다. 대부업계가 자율적으로 실시하지 않으면 시행령 등을 바꾸겠다는 엄포도 곁들였다.
저축은행 업계도 "정확한 고객 신용정보 파악을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대부업계는 고객 피해를 이유로 반발하고 나섰다. 대출 정보 공유가 이뤄지면 저축은행들이 대부업 이용 고객들에게 대출한도 축소 등의 불이익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진정 바라는 것은 저신용 등급자들을 위한 다양한 신용대출 상품이다. 고객 정보가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의 먹거리 챙겨주기 위한 도구로 이용돼서는 안 된다. 대부업 고객정보 공유 이전에 신용등급별로 상품이 개발되고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대출금리 인하가 이뤄지도록 금융당국이 적극 나서야 한다. 진정으로 소비자를 위한다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