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세계 여러 나라는 감염병을 국가 안보 문제로 인식, CDC(질병관리본부) 역할을 강화하는 등 대응에 나서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가치체계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감염병 안보 전쟁 수행을 위해 예방과 준비, 조기발견, 신속대응, 피해경감, 사회회복 계획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인근 국가들과 비교할 때 한국의 감염병 대응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일본은 2000년 신감염병예방법을 만들 때 에볼라를 대응수위가 높은 1군으로 정하고 감염병 예방을 위한 병원을 지정했고, 2003년 사스를 경험한 중국은 위기대응 특별법 체계를 만들었다.
이 단장은 "중국은 각 성에 CDC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고, 인력만 20만 명 정도"라며 "바이러스 분리 동정과 유전체 분석을 하는 등 세계적 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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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원 국군수도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메르스 초동대처 실패의 핵심은 초기 역학 조사의 미진함을 지적할 수 밖 에 없다"며 "감염병에 대비한 전문 인력 부족과 시스템 결함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은 재난적 질병시설 설치를 기피하고 역학조사 요원도 부족하며 의료기관의 감염예방조치가 미흡한 상태다. 2009~2010년 신종 인플루엔자 유행 당시 200억원을 들여 시설 지원을 했지만 병원 당 1~2개의 음압시설을 설치하는 데 그쳤다.
이 단장은 "에볼라 등 WHO 감시대상 감염병은 1군으로 지정해 격리, 추적, 업무종사제한, 폐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들 질환을 관리하는 병원을 지정하고 전 병상의 2.5%는 음압병상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인구 만 명당 1개의 열성질환진료소, 격리소 지정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음압병실 설치 △전국 실험실망 구축 △종합병원 이상 입원 환자 중증폐렴 전수감시 △감염병 컨트롤 타워 구축 △위기소통을 위한 감염병 미디어센터 설치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단장은 "감염병 피해 이후 사회건강성복원과 복귀 프로그램이 중요한 데 이는 시군구의 역할"이라며 "감염 원인을 제공한 사람과 가족에 대한 비난을 자제하고 피해 입은 사람이 지역사회 일원으로 건강하게 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