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대통령 고유권한"

머니투데이 구경민 기자 2015.06.24 14:44
글자크기

[the300]대정부질문 "헌법 위배여부 따져보겠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5.6.24/뉴스1  황교안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5.6.24/뉴스1


황교안 국무총리는 24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 여부에 대해 "거부권 행사는 대통령께서 처리할 고유 권한"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국회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박근혜 대통령에게 총리로서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도록 건의해달라"는 요구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게 좋은지 고민해 보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 그 법률이 다시 국회로 돌아왔는데도 재의에 부치지 않으면 위배되느냐는 질문에 "위배냐 아니냐의 여부에 대해서는 검토해 봐야 한다"면서 "위배되는지 따져보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다시 총리로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대한 소신은 무엇이냐고 묻자 황 총리는 "그 부분에 대해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