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지난 21일 해외 그룹 대표법인장 회의를 개최했다. 각 법인은 운영방안과 중점계획을 공유, 컨트리마케팅을 통한 그룹 시너지 극대화에 주력키로 했다. /사진=포스코
최근 포스코는 그룹 해외 사업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그룹 시너지를 극대화하고자 11개 권역에 대표법인을 출범시킨 바 있다. 중국·일본·미주·인도네시아·베트남·동남아·인도·호주·미얀마·러시아·아프리카에 설립된 해외 그룹 대표법인은 향후 권역 내 그룹 대표 창구이자 정보 허브 기능을 하고, 사업법인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각 법인은 '쉐어드서비스센터'(Shared Service Center)로서의 역량을 제고함으로써 사업법인의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통합서비스 영역을 재무·인사를 넘어 통상·법률·세무 등으로 확대한다.
이날 대표법인장 회의에서 권오준 회장은 "대표법인 출범은 해외 사업 추진체계 혁신을 향한 첫걸음이다"며 "성공적인 컨트리마케팅(country marketing)을 추진할 수 있도록 글로벌 통합과 현지 적응을 동시에 추구하는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에 힘쓰자"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발 앞선 전략을 구성해 그룹 사업을 리드,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