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UN주도 지속가능거래소 이니셔티브 가입

머니투데이 정인지 기자 2015.05.19 13:44
글자크기
거래소, UN주도 지속가능거래소 이니셔티브 가입


한국거래소는 19일 상장법인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지속가능경영 거래소(SSE) 이니셔티브에 가입하고 가입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SSE 이니셔티브는 2009년 반기문 UN 사무총장에 의해 발족된 것으로 거래소가 기업의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켜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투자기회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개념의 프로젝트다.



매 2년마다 거래소, 증권거래위원회, 투자자, 기업 리더 등이 모여 지속가능 자본시장 발전방안 논의한다. 나스닥, 뉴욕증권거래소, 런던거래소 등 전 세계 19개 거래소가 가입돼 있으며 한국거래소는 20번째로 가입했다.

기념식은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의 코리아 리더스 서밋 행사의 일부로 진행됐다. 반기문 UN사무총장 등 UN 관계자 및 거래소 임직원이 참석해 가입증서를 전달했다.



거래소는 이번 가입을 계기로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 제공으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독려하고 기관투자자의 ESG 투명기업에 대한 투자를 장려할 계획이다. 또 신 SRI(사회책임투자) 지수를 개발해 지속 가능한 장기투자를 독려한다. 거래소는 또 국내 상장법인의 사회적 책임 및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증대시켜 국내 자본시장의 건전성 확보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