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중국의 구조적 변화에 도전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한 국내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중국의 세계공장으로서의 역할이 1~2년에 그치지 않은 것처럼 '소비하는 중국'이라는 트렌드 또한 단시간에 사라질 유행이 아니다. 따라서 지금 중국 소비문화에 깊이 이식된 한국 제품들의 긍정적인 이미지는 해당 기업들의 장기적 성장 동력이 된다는 사실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또한 이는 시장에도 충분히 반영될 것이다. 최근 증권사들은 중국에 연구원들을 파견해 현지 한국 제품의 위상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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