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이 즐겁다, 눈도 즐겁다"…서해안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6

머니투데이 스타일M 배영윤 기자, 스타일M 유연수 기자 2015.02.18 07:15
글자크기

[설 기획- 테이스티 하이웨이<3>] '해나루쌀비빔밥' '돌솥굴밥' 등 바다를 품은 맛

편집자주 민족 대이동이 시작되는 설이다. 전국 고속도로는 고향을 향하는 수많은 차량들로 주차장을 방불케한다. 오랜만에 만날 가족들의 얼굴을 떠올려보지만 몇시간째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차 안은 답답하기만 하다. 이럴 때 '고속도로 휴게소' 속 숨은 맛집을 찾아보자. 경부·호남·영동·서해안 고속도로의 휴게소별 '진미'를 소개한다.

/사진=한국도로공사 /그래픽=유정수 디자이너/사진=한국도로공사 /그래픽=유정수 디자이너


서해안고속도로는 서울과 전남 목포를 잇는 341km 길이의 고속도로로 경부고속도로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길다.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해 국제해양관광단지, 태안반도, 변산반도, 다도해 등 서해안을 따라 이어져있는 천혜의 경치를 만끽할 수 있는 관광지와 연결돼 있다. 눈과 입이 즐거운 서해안 고속도로 휴게소의 소문난 음식 6가지를 소개한다.

1. 달인의 손맛을 맛볼 수 있는 곳…화성휴게소(상행)의 '수제돈가스'



돈가스의 달인을 배출한 곳으로도 유명한 화성휴게소 식당의 명물이다. 돼지 등심을 0.8cm 두께로 썰어 딱딱하지 않게 튀겼다. 살짝 매운맛이 나는 소스가 감칠맛을 더한다. 일반적인 돈가스 정식 메뉴에서 볼 수 없는 청양고추 한 개가 통으로 나온다는 후기를 종종 볼 수 있다.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고추 한 개가 느끼함을 잡아 준다는 평이다. 가격은 7000원.

2. 서해안의 경관과 함께하는 제대로된 식사…행담도휴게소(하행)의 '해나루쌀비빔밥'



일단 행담도휴게소의 위치 특성상 서해안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곳에 위치해 무엇을 먹어도 맛이 좋게 느껴지는 강점이 있다. 해나루쌀비빔밥은 서해안의 넓은 평야에서 해풍을 맞고 자라 윤기 있고 찰진 해나루쌀을 원료로 만들었다. 여기에 신선한 오색 나물과 양념불고기 고명을 얹어 정갈하게 담아냈다. 맛도 좋고 양도 푸짐하고 무엇보다 천혜의 경관을 내려다보며 제대로된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 포인트. 가격은 7000원.

3. 고기 반 육수 반…홍성휴게소(양방향)의 '한우국밥'

축산의 고장 홍성의 특산품인 홍성한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한국 전통 건강 음식. 당뇨, 부종 등을 예방하고 원기 회복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홍성 한우를 푹 고아서 만든 육수에 매콤한 맛을 더했다. 콩나물과 시래기가 한가득 들었다. '고기 반 육수 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고기가 푸짐하다. 가격은 7000원.


4. 서해안의 싱싱한 바다 맛이 입 속으로…대천휴게소(상행)의 '돌솥굴밥'

향긋한 굴과 아삭한 콩나물이 쌀밥과 어우러진 맛이 일품. 양념간장에 비벼 먹으면 별다른 반찬 없이도 한끼 식사가 해결된다. 생굴이 아닌 삶은 굴을 사용하는 데 굴 삶은 물로 밥을 지어 밥에도 굴 내음을 입혔다. 밥을 다 먹고 난 뒤 돌솥에 눌러 붙은 누룽지까지도 싹싹 긁어 먹어야 진짜 굴밥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 가격은 7500원.

5. 휴게소 음식 최우수상답네…고창고인돌휴게소(양방향)의 '고창장어탕'

전북 고창 지역의 특산물인 풍천 장어를 구이가 아닌 탕으로 만들었다. 장어구이를 꺼리는 사람도 한번쯤 도전해봄직하다. 장어뼈를 발라 한약재와 채소 등을 넣어 24시간 끓인 뒤 발라낸 장어살과 버섯, 청주 등을 넣고 한번 저 끓여 장어 특유의 비린 맛을 제거했다. 지난 2009년 휴게소 맛자랑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의 영광에 빛나는 특산 메뉴. 가격은 8000원.

6. 구수한 한우의 맛…함평휴게소(상행)의 '함평천지한우국밥'

지친 몸과 허기를 달래는 데는 국밥 만한 게 없다. 함평의 대표 한우 브랜드 함평천지한우를 사용해 만든 국밥. 얼갈이 등 각종 야채를 넣어 구수함을 살려 끓여냈다. 뜨거운 국밥을 한 숟갈 푹 떠서 입김을 불어 살짝 식힌 뒤 한입에 넣으면 국물의 얼큰함에 뭉친 속까지 풀린다고. 한우국밥의 맛을 유지하면서 자극적이지 않은 적당한 양념을 더했다. 조미료 맛이 느껴지지 않은 편안한 한끼를 찾는다면 '함평천지한우국밥'이다. 가격은 7000원.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