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타고 매일 한 시간 가까이 출퇴근하면 사실 피곤할 때가 많다. 노약자석에 앉아 있는 것도 아닌데 내 자리 바로 앞에 서서 노골적으로 무안을 주거나 심지어 갖고 있는 신문지로 머리를 치는 어르신을 보면 무조건 자리를 양보하는게 맞나 싶다. 심지어 젊은이들보다 더 정정해 보이시는데다 지하철 요금도 내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말이다."
전상진 서강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과거에는 나이 든 세대가 지닌 지혜와 경험이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는데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된데다 수명이 짧아 노인 자체가 드물었기 때문에 사회에서 존중을 받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변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과거 경험으로 인해 형성된 지식이나 지혜의 효용가치가 과거보다 떨어졌고 고령화로 노인 인구가 늘어나 연장자가 지닌 사회적 존중도가 낮아진 것으로 풀이된다"고 지적했다. 또 "젊은 세대는 연장자가 사회 기여도에 비해 더 많은 몫을 누리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세대갈등이 이전보다 심화되고 뚜렷하게 표출된다"고 덧붙였다.
서울도시철도에 따르면 국내 7개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전체 연간 승차인원 중 무임승차 비율은 2009년 15.1%(3억2878만명)에서 2013년 15.6%(3억8670명)으로 늘어났다. 이 중 65세 이상 노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 76.8%에 달한다. 특히 지난해 서울지하철(1~8호선)의 당기순손실액 4172억원 가운데 노인과, 장애인 승객 등 무임수송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66.9%에 달했다.
지하철 무임승차에 따른 비용보전 방안을 두고도 세대간 시각은 엇갈린다. 지난 7월에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신계륜 국회의원실이 공동 주최한 '지하철 무임수송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정책토론회'에서 심상복 한양대학교 특임교수는 "공공요금이라도 원가 이하로 공급해서는 안 되며 부담할 능력이 있는 국민에게는 요금을 다 받아야 하는 것이 큰 골격의 복지정책에도 부합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 노령인구 비율은 더욱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젊은 노인, 부담할 능력이 있는 노인은 공짜 수송에서 제외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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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황진수 대한노인회중앙회 이사는 "지하철을 만든 사람이 현재의 노인"이라며 "지하철 적자의 원인을 노인 등으로 몰고 가는 접근 방식은 세대간 대립각만 세울 뿐이고 지하철 공사 경영의 합리화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