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김 점장은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재고가 많으면 남아서 손해이고, 재고가 부족하면 팔지 못해 손해"라며 "의무휴업이 과속 방지턱처럼 살아날 듯한 소비심리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 규제가 본격화한지 3년이 지나면서 곳곳에서 내수 부진의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대형마트 업계는 일요일 의무휴업과 신규출점 규제 여파로 3년 연속 마이너스 실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소비자 불편도 가중되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매출이 빠진 만큼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이 살아난 것도 아니다. 소비자들이 아예 지갑을 닫아 내수 소비만 쪼그라드는 상황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는 전통시장이 아닌 온라인쇼핑몰이나 편의점, 중형 슈퍼마켓으로 소비가 흩어지는 상황"이라며 "아예 지갑을 닫는 소비자들도 많아 대형마트 매출 감소분은 대부분 그대로 증발됐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대형마트가 문을 닫으면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으로 발길을 돌릴 것이라는 1차원적 발상에서 출발한 규제를 이제는 전면 손질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가 시장경제의 근간을 흔들면서 내수시장을 살리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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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는 "과도한 규제 아래서 유통업체 스스로 악화된 내수시장을 헤쳐나가는 것은 이미 한계에 봉착했다"며 "3년 연속 마이너스 실적을 받아든 유통산업이 보내는 골든타임 신호를 놓치면 내수시장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몰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나 백화점이 들어선다고하면 지역을 막론하고 전통시장, 일반상가 등 상인연합회가 적게는 수십억원, 많게는 수백억원을 요구하는 실정이다. 문제는 신규 출점 과정에서 전통시장 상인과 갈등 조정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상생기금 요구는 기본이고, 아예 협상을 거부하고 무조건 시간 끌기 작전을 벌이기도 한다. 이 때문에 수백억원을 투자해 부지를 매입하고도 공사를 진행하지 못하는 대형마트 사업장이 전국적으로 수십곳에 달한다.
B대형마트 관계자는 "사업지 반경 1㎞ 이내 전통시장 뿐 아니라 상권이 전혀 겹치지 않는 상인들까지 몰려와 돈을 요구하니 사업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 자체가 무서울 정도"라며 "가뜩이나 경기가 안 좋은데 규제에 발이 묶여 일본처럼 장기 불황을 맞는 것이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