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정부가 미친 전셋값의 해결책이라며 내놓은 '10·30 전·월세대책'(서민주거비 부담완화방안)은 포장만 전·월세대책일 뿐 실상은 월셋집 공급 확대와 월세자금 지원 등을 담은 월세대책이었다.
당초 정부는 주택거래가 활성화되면 전세시장도 안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LTV(주택담보인정비율)·DTI(총부채상환비율)등 가계부채 안전핀까지 뽑아버렸다. 전세 세입자들이 빚을 내 집을 사면 자연스레 수요가 감소해 미친 전셋값도 진정될 것이란 게 정부의 기대였다.
가뜩이나 전세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정부가 재건축·재개발 촉진, 청약제도 개선 등 매매일변도의 부동산대책으로 신규수요를 부추긴 결과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문제는 이마저도 전세가 아닌 월세에 방점을 찍었다는 것이다. 전세의 월세 전환은 저금리 시대의 구조적인 변화인 만큼 이를 수용하는 대신 서민들의 월세부담을 줄여준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한 마디로 '전세가 부족하니 빚을 내 집을 사거나 월세를 장만하라'는 셈이다.
사실 전세난과 관련해 정부가 제시할 수 있는 카드는 제한적이다. 전세의 월세 전환을 막기 힘들 뿐더러 당장 공급을 늘리는 데도 한계가 있어서다. 그렇다고 전세난을 방치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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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라도 공공임대주택의 전세비중을 확대하고 전·월세상한제 도입 등 직접적인 지원방안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 전세수요를 매매로 분산할 수 있는 세제혜택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전세수요가 좀처럼 줄지 않는 것은 집값 불안심리와 함께 취득세, 재산세, 관리비 등 주거비 부담도 한 몫하기 때문이다.
이대로 가다간 당장 내년에 더 심한 '전세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전세 소멸'이 시대적 흐름이라고 해도 그 변화 속에서 서민들의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연착륙 방안을 마련하는 게 정부가 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