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현대차, 내년 초 '한전부지 개발' 협상

머니투데이 박성대 기자 2014.10.0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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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단위계획 수준' 방안 수립에만 최소 3개월 소요

서울 삼성동 아셈타워에서 바라본 한국전력공사 삼성동 부지 전경. /사진=뉴스1서울 삼성동 아셈타워에서 바라본 한국전력공사 삼성동 부지 전경. /사진=뉴스1


감정가격의 3배가 넘는 10조5500억원에 낙찰돼 화제를 뿌린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부지 개발과 관련, 서울시와 땅 매입주체인 현대자동차그룹의 본격적인 협상이 내년 초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8일 관련기관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현재 서울시와의 협상을 위해 '한전부지 개발 태스크포스팀(TFT)을 꾸려 '개발계획안'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는 계획안이 완성되는대로 서울시 영동마이스추진단과 최종 지구단위계획 확정을 위한 협상에 들어갈 방침이다.



현재 서울시가 요구하는 개발계획안의 완성도는 '지구단위계획' 수준이다. 통상 지구단위계획은 △건축물 용도 △기반시설 배치·규모 △가구 및 획지의 규모·조성계획 △건폐율 △용적률 △높이 △통행로 △교통처리계획 등의 내용을 포함해 수립한다.

사실상 인·허가 전 최종계획단계다. 한전부지 개발의 최대 관건인 '공공기여'(기부채납) 부분도 이 계획을 수립하면서 결정된다. 현대차는 서울시가 지난달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맞춰 이 같은 세부항목을 모두 적용한 계획안을 완성시키기 위해 그룹 내 내부용역을 준비하고 있다.



영동마이스추진단에 따르면 서울시가 제시한 가이드라인 핵심은 △용적률 800% 이하 △기부채납률 40% 내외 △1만5000㎡ 부지(전체 부지의 약 19%) 규모의 국제업무기능 건물 조성 등이다.

권해윤 영동마이스추진단장은 "현대차에서 지구단위계획 수준의 개발 계획안을 제시해야 용적률, 기부채납 비율, 고도제한 부분에 대해 논의가 가능하다"며 "현재 언론 등을 통해 나오는 정도 수준의 계획으론 논의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지구단위계획 수립은 2~3개월 가량 걸린다. 하지만 한전부지 개발은 부지면적만 7만9342㎡에 달하고 3종 일반주거지역을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해 개발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도시계획국 관계자는 "한전 부지 개발 규모와 용도 등을 감안하면 지구단위계획안을 마련하는데 최소 3개월은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결국 현대차에서 어느 정도 규모로 용역을 하느냐에 (시간 단축 여부가) 달렸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속도를 올려 계획안을 마련하고 서울시와 접촉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서울시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맞춰 계획안을 만드는데 다소 시간이 걸린다"며 "용적률에 따른 연면적, 높이제한, 마이스 용도 건물 조성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상당히 복잡하고 많아 최소한 서너달은 걸린다"고 말했다.

이어 "현 시점에선 정확한 (서울시와의 협상) 일정을 확정하기 어렵지만, 내년 초 첫 협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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