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시설안전공단 등으로 구성된 특별점검반이 지난달 20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지하철 9호선 920공구 공사현장 내부에서 터널 굴착장비인 실드TBM을 점검하고 있다. 국토부는 송파구 일대에서 발생한 싱크홀 및 동공 원인이 지하철 9호선 건설 중 터널공사에 의한 것으로 보고 전국 지하철공사와 도심지 대형 건축공사 주변 지역의 안전관리 등을 점검했다./사진제공=뉴스1
18일 국토부에 따르면 2015년 예산에 지하공간통합지도 작성을 위한 비용 1억원이 반영됐다. 이 작업은 1998년부터 진행해온 지하 시설물 전산화 사업(내년 100억원)에 추가된 것으로 다양한 땅속 다양한 시설 지도를 입체화 하는 것이다.
지하 정보가 흩어져 있다보니 건설 과정에서 지하시설이나 구조물을 파괴할 우려가 높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서울시와 전문가들은 싱크홀의 주요 원인으로 상·하수도관 파손에 의한 흙 쓸림과 그에 따른 지하공동화를 지목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외에도 내년 상반기 중 '지하공간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해 지하 굴착이나 시설물 설치 공사 등을 벌일 때 지하공간 개발계획을 먼저 수립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공사 이전에 관계 부처 협의를 반드시 거치고 안전에 문제가 없을 경우에만 계획을 승인·사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수의 정부 부처들과 지자체에 지하 정보가 흩어져 있기 때문에 이들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이견을 좁히는 작업도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