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리포트]당신의 무릎은 안녕하십니까?

머니투데이 최민지 기자 2014.08.21 10:07
글자크기
[베스트리포트]당신의 무릎은 안녕하십니까?


21일 머니투데이 증권부가 선정한 베스트리포트는 정보라 동부증권 연구원이 작성한 '당신의 무릎은 안녕하십니까?'입니다.

정 연구원은 "코오롱생명과학 (22,300원 ▲450 +2.06%) 주가 하락원인인 일본향 API 수출 부진, 엔화 약세 우려가 해소돼 하반기 매출이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 실적은 원엔환율이 2012년 이후 27.1% 떨어지며 동반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정 연구원은 "엔환율 변동성이 낮아지면서 추가 실적 리스크 역시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이 개발 중인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티슈진-C도 잠재적 성장 요인으로 꼽힙니다. 정 연구원은 "국내 환자수만 200만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퇴행성관절염은 적당한 치료제가 없어 미충족수요가 많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티슈진-C는 소염진통제와 인공관절 치환술 사이의 환자들을 타겟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리포트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원문보기

코오롱생명과학은 원료의약품(API, active ingredient pharmaceutical)과 Eco(항균제와 수처리제)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성장성이 기대되는 부문은 API다.



원료의약품은 약의 구성성분 중 약효를 가지는 핵심성분을 이른다. 코오롱생명과학이 생산한 원료의약품은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되는데 엔화 약세로 감소하던 이 부문 매출이 지난해 3분기를 기점으로 턴어라운드를 시작했다. 2015년에는 API 사업부 성장에 힘입어 매출액 1630억원, 영업이익 23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AIP부문보다 더 큰 성장동력은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티슈진-C이다. 티슈진-C는 코오롱생명과학이 개발 중인 타가 세포유전자치료제로 국내 임상3상을 진행 중이고 미국 임상2상을 완료한 상황이다. 퇴행성관절염 국내 환자수는 110만명~300만명으로 추정되는데 현재는 소염진통제외에 특별한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다.

티슈진-C는 환자의 무릎연골 주위에 1회 주사하며 30분~1시간 정도 후엔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간편한 치료법이다. 이미 지난 국내에서 2a상와 2b상을 통해 약 90여명 환자에게서 통증 및 운동기능 개선을 확인했으며 MRI를 통해 연골이 재생됨을 증명했다. 지난 6월엔 150여명 환자를 대상(임상3상)으로 투약이 완료돼 1년의 관찰기간을 거친 후 내년 말께 품목허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