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항겪는 朴시장 첫 민자사업 '서울터널', 묘책은?

머니투데이 지영호 기자 2014.03.13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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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X파일]사업 반대 여의도 주민에 '출입구 변경' 제안

제물포터널 지하화사업 조감도./자료=대림산업제물포터널 지하화사업 조감도./자료=대림산업


 박원순 서울시장의 첫 민자사업인 서울터널(제물포터널) 지하화사업이 여의도 주민들의 반발로 지연되면서 시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박 시장이 지난 1월15일 여의도 주민들과 면담에 나선 이후 3차례의 주민협의회를 거치는 동안 어떤 합의점도 도출하지 못해서다.

 결국 시는 이달 19일 열리는 5차 주민협의회에서 주민들에게 '출입구 변경'을 제안키로 했다. 교통체증과 대기오염을 이유로 여의도 내로 출입구를 내는 것을 반대해온 여의도 주민들의 의견을 일부 수용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여의도 전경련회관 쪽으로 나있는 출입구를 당겨 올림픽대로와 영등포구 일대로 분산시키는 몇 가지 대안을 마련해 의견청취를 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출입구 대안을 내놓고 주민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라며 "교통 흐름에 문제가 없으면서 주민 불만이 최소화되는 지역을 선정하느라 고민"이라고 말했다.

 다만 여의도 주민들이 요구하는 경인1지하차도 인근으로 출입구를 내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역이나 교통여건을 감안하면 더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서울터널 지하화사업은 신월IC에서 여의도를 잇는 7.53㎞ 구간 지하에 왕복 4차로 터널을 건설하는 방향으로 추진됐다. 총 사업비는 4550억원으로, 민자로 3750억원을 조달하고 시는 800억원을 부담할 예정이다. 상습 정체구간인 목동교 인근의 교통해소를 위해 유료지하도로를 만들어 서울과 인천·부천을 오가는 차량 이용자의 선택권을 주겠다는 것이다.

 당초 지난해 착공 예정이었던 이 사업은 여의도 주민의 반발로 지연되면서 2018년으로 예정된 개통 시기를 맞추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주민 협의가 끝내야 노선을 확정하고 사업자 선정,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밟을 수 있다"며 "예정된 개통 시기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인 서울터널㈜은 지난 12일 공시를 통해 건설투자자인 현대건설, GS건설, 금호산업, 현대엠코, 롯데건설 등 5개사로부터 62억6000만원의 유상증자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확보된 자금은 설계용역비 등의 운영비용으로 쓰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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