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에 숨은 코스콤···자회사 관리 못한 거래소도 문제

머니투데이 김지민 기자 2014.02.17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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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사고 직후 코스콤측 설명 無..거래소 "코스콤 재하청 관행 없애겠다" 유야무야

한국거래소가 잇따른 전산사고로 도마에 오르면서 거래소의 전산운영을 맡고 있는 코스콤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거래소는 자회사 코스콤 관리에서 계속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잇따른 전산사고로 비판 받았던 거래소는 전산 개발과 운용을 담당해 오던 코스콤 대신 다른 업체에 하청을 주는 방안을 강구해왔지만 8개월이 넘도록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못한 상황이다.



사실 코스콤에 대한 책임론은 한 해 동안에만 3번의 전산사고가 난 지난해부터 불거지기 시작했다. 작년에 발생한 전산사고 직후 수습 과정에서 코스콤이 재하청을 준 업체가 대응을 신속하게 하지 못했다는 점이 드러났다.

사고 당시 거래소는 이 같은 문제점을 직시하고 코스콤이 담당해온 전기설비 부문 관리를 거래소 인력이 관리토록 개편했다. 아울러 코스콤이 아닌 제3의 업체에 전산 운용권을 하청 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상당히 전향적으로 보이는 거래소의 이 같은 계획은 사실상 실현 불가능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코스콤 지분 76.62%를 보유하고 있는 거래소가 자회사가 아닌 다른 IT업체에 하청을 준다는 것이 불가능할 뿐더러, 거래소라는 특화된 부문을 맡길 만한 IT업체도 찾기 힘들다는 점 등의 걸림돌이 많기 때문이다.

거래소 고위 관계자는 "전산 부문의 개발, 운용을 코스콤이 아닌 다른 업체에 맡길 경우 비용 문제를 포함해 인력난 문제도 불거질 수 있다"며 "거래소가 일반 IT 영역과 달리 특수한 측면이 있어 사실상 코스콤이 아닌 다른 업체에 하청을 주는 것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거래소가 이번에도 코스콤 관리 시스템에 손을 대지 않는다면 전산사고가 빈번히 발생할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없을 뿐더러, 자회사 관리를 방관했다는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는 코스콤의 대주주이지만 코스콤 수장에 대한 인사권이 없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감독 권한이 없다는 점을 입버릇처럼 얘기하고 있다.


다만 거래소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코스콤과 전산 개발 및 운용에 대한 하청 계약에서 거래소가 예년과 다른 요구조항을 붙일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거래소와 코스콤은 매년 초에 계약을 체결하는데 올해에는 재계약 시기가 다소 늦춰졌다.

취임 이후 하루도 빼놓지 않고 전산시스템 상황에 대한 보고를 직접 받을 만큼 전산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온 최경수 거래소 이사장은 이번 사고 발생 소식을 보고 받은 이후 대노하며 재발 방지책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거래소는 전산시스템 기획과 관리를, 코스콤은 거래소의 전산 개발과 운용을 각기 담당하고 있다. 전산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코스콤은 관리 책임이 거래소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여론의 뭇매를 피했다. 이틀 전 전산사고 당시에도 코스콤이 아닌 거래소에서 사고 발생에 대한 대응을 일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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