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중 유진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
궁금한 것 하나. 그렇다면 언제쯤 양적완화 축소를 시작할까?
또 양적완화 정책을 도입한 버냉키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양적완화 축소를 시작하고 물러날 것이라는 점에서 보더라도 버냉키 임기가 끝나기 전에 양적완화 축소가 시작될 가능성이 크다. 버냉키 임기는 내년 1월까지로 그 때까지 남아있는 FOMC는 총 세 차례(10월, 12월, 내년 1월)이다.
10월을 제외한다면 남은 FOMC는 12월과 내년 1월 두 차례다. 이 중 1월은 버냉키가 주재하는 마지막 FOMC로 떠나기 직전 양적완화 축소를 발표하는 것은 아무래도 부담스러울 수 있다. 때문에 1월 가능성도 낮다. 그렇다면 남은 FOMC는 12월뿐이다. 시기적으로 보거나 정황적으로 보거나 12월에 양적완화 축소가 시작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이제 두 번째 궁금한 것이 생긴다. 그렇다면 미 연준이 양적완화 축소를 시작할 때까지 신흥국 금융시장은 어떠한 반응을 보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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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양적완화를 유지하기로 한 결정만 놓고 보면 신흥국 증시 및 금융시장에 호재로 볼 수 있다. 미국의 출구전략 우려가 불거진 6월 이후에 중국에서는 단기금리가 급등한 바 있고, 인도 및 인도네시아에서는 환율이 급등하면서 신흥시장으로부터 자금이 유출됐던 경험을 상기한다면, 양적완화 유지는 신흥국 금융시장을 안정시키는 한편 외국인 자금의 신흥시장 유입을 견인할 수 있으므로 신흥국으로서는 나쁠 것이 없다.
그러나 양적완화 축소 시작 시기가 연기된 것일 뿐 양적완화 축소는 피할 수 없다는 사실에서 보면 신흥국 증시에 대해 충분히 안심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양적완화 축소 규모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양적완화 축소를 버틸 수 있을 만큼 신흥국 경기 및 금융시장 펀더멘털이 튼튼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양적완화 축소 시기가 지연된 것은 한국을 비롯해 신흥국 금융시장 참가자들에게 심리적 안정을 줄 수 있으며, 신흥시장으로의 외국인자금 유입을 견인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외국인자금 유입으로 신흥국 증시는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경기 및 기업실적 등 펀더멘털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외국인 자금의 신흥시장 유입과 이로 인한 외국인의 신흥국 증시 영향력 확대는 돌발 변수(예컨대 미 채무한도 협상 및 경기지표 부진 등)에 따라 외국인자금의 빈번한 유출입의 가능성도 더불어 높이게 된다.
향후 증시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경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