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LED산업이 대기업 빵집 진출과 같나요?"

머니투데이 이창명 기자 2013.06.11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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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LED(발광다이오드)산업을 정부에서 키우려는 의지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국내 한 LED업계 관계자의 하소연이다. 그는 우리나라 LED산업에서 대기업 역차별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LED산업에 불이 붙기 시작한 것은 2010년쯤이다. LG이노텍은 당시 파주에 세계 최대 LED 생산능력을 갖춘 공장을 완공했다. 포스코도 같은 해 LED산업에 뛰어들며 포스코LED라는 회사를 세웠다. 동부도 비슷한 시기에 화우테크, 알티반도체라는 LED 관련 중견중소기업들을 인수했다.



하지만 2011년 동반성장위원회가 LED산업을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정하면서 문제가 터졌다. 동반성장위는 일단 대기업의 공공조달 시장 진출을 가로막았다. 민수시장에서도 백열전구 대체품인 벌브시장, 할로겐조명 대체품인 MR과 PAR 시장을 제외한 공장등, 직관형 시장 진출까지 막히면서 대기업들이 난감해지기 시작했다.

기껏 투자해놓은 공장 가동률이 30%대에 머무르는 등 '애물단지'가 돼버렸다. 현재 LED사업을 갖고 있는 대부분의 회사들은 이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칫 중소기업 영역에 침범했다가 회사자체가 위기를 맞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남은 건 해외진출이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해외 바이어들은 국내 대기업이라도 이들이 자국 시장에서 얼마나 실적을 내느냐를 참고해 거래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정부의 의도대로 LED산업에서 동반성장이 이뤄지고 있는 것도 아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실제로 LED산업은 다양한 중소기업들이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대규모 투자여건을 갖춘 일부 업체들이 독과점하고 있다.

오히려 도산위기에 빠진 업체들은 더욱 늘어났다. 결국 대기업의 시장진출 차단은 대기업, 중소기업, 소비자 모두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낳은 셈이다.


최근 원자력발전에 대한 불신과 함께 전력난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첫 번째 해결책으로 LED산업 활성화를 꼽는다. 우리와 반대로 미국이나 중국, 유럽, 일본이 LED보급을 위해 자국 기업들을 독려하고 나서는 이유다.

우리도 지금이라도 "LED업종에 단순히 동네빵집 보호 논리를 그대로 들이대면 곤란하다"는 업계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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