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명진 아프리카TV 모바일게임사업본부장/사진제공=아프리카TV
판교에 위치한 아프리카TV를 찾아가 인터뷰를 하기 전 얻은 정보라고는 만화 '열혈강호' 전극진 작가의 동생이라는 정보뿐이었다. 전극진 작가가 올해 45세인데 처음 만난 그의 동생 전명진 모바일게임사업본부장은 상상과 너무 거리가 멀었다.
첫 인상부터 독특했던 전 이사는 올해 39세, 게임 개발만 14년 동안 해온 모바일게임업계의 대부다. 약 1600여명이 소속된 스마트폰게임 개발자그룹의 회장을 맡고 있는 게임업계의 마당발이기도 하다.
전 이사가 대학생이 될 무렵에는 전 작가가 이미 열혈강호 첫 회를 연재한 후였기에 전 이사는 대학 시절을 온전히 게임과 함께했다. 전 이사는 "식음을 전폐하고 게임만 하다 보니 만화 작가인 큰 형이 1주일 동안 밥을 차려준 적도 있었다"고 회상했다.
전 이사가 게임업계에 뛰어든 것도 온전히 형의 역할이 컸다. 그는 "아버지가 공무원 출신이라 형이 처음 만화 스토리를 쓴다고 할 때 반대가 심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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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열혈강호'가 소위 대박 만화가 되자 부모님의 시선도 자연히 바뀌었다. 지난 1999년 전 이사가 학교를 졸업하고 게임을 만든다고 선언했을 때 그의 아버지는 지하실을 비워주며 게임 작업장을 꾸며주셨다.
◇ 좌충우돌 개발자 시절, 직장 10차례 옮긴 '직장의 신'
14년간 11차례나 직장을 옮긴 '직장의 신' 전 이사의 특이한 이력은 여기서 시작된다. 당시 PC통신 커뮤니티에서 5명이 제작한 게임은 '열혈도너츠군'. 열혈강호 캐릭터가 카메오로 등장하는 게임으로 음식을 만들어 던지는 PC게임이었다.
게임 제작이 거의 완성될 때쯤 당시 대형 게임사에 약 5000만원에 회사가 인수됐다. 업계에 발을 담근지 얼마 되지 않아 성공 스토리를 쓸 뻔했지만 얄궂게도 막상 게임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았다. 사기꾼으로 몰린 전 이사는 자의반 타의반으로 게임사 개발팀에 들어가게 됐다. 제대로 된 게임을 만들지 못했으니 어떻게든 게임을 개발해서 만들라는 주문이었다.
같이 일했던 4명은 퇴사했다. 전 이사는 선금으로 받았던 2500만원을 미리 동료들에게 나눠준 탓에 회사 인수대금은 한 푼도 받지 못했다. 게임이 최종 구동되지 않아 잔금 2500만원은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회사의 주문대로 테트리스 게임을 개발한 전 이사는 2001년 회사를 그만두고 당시 뜨고 있던 신기기 PDA 게임을 만드는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 여기서부터 모바일게임과 전 이사의 인연이 시작됐다.
전 이사는 "당시 만들었던 테트리스게임 용량이 고작 2~4mb(메가바이트)였던 것에 착안해 모바일게임쪽으로 방향을 잡았다"며 "사실상 모바일게임 개발 1세대"라고 설명했다.
'짱구는 못말려' 게임으로 1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기도 한 전 이사는 이후 NHN, 컴투스, 위메이드 등을 거쳐 KT로 이직했다.
전명진 아프리카TV 모바일게임사업본부장/사진제공=아프리카TV
게임 디자인, 기획, 총괄 등을 담당했던 전 이사는 KT 입사 후 사업 담당으로 일했다. KT 마켓에 입점하는 게임을 검증하고 최신게임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사업이었다.
이곳에서 전 이사는 형인 전극진 작가와의 가교 역할을 하며 '열혈강호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 컨소시엄은 7개 게임사가 '열혈강호'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해 7종의 모바일게임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전 이사는 지난해 10월 KT에서 이 컨소시엄을 계약을 성사시킨 뒤 1개월 후 아프리카TV(당시 나우콤)로 이직했다. 전 이사가 KT를 나오자 전 작가와 게임업계와의 가교 역할이 사라졌다. 양측에서 전 이사에게 크고 작은 부탁이 들어왔고 전 이사는 아프리카TV가 운영을 총괄할 수 있도록 컨소시엄에 정식으로 참여시켰다.
열혈강호 컨소시엄은 모리소프트가 디펜스게임, '열혈강호 온라인'을 서비스하고 있는 엠게임이 유무선 연동 가능한 팜 SNG(소셜네트워크게임)를 개발하는 등 각 개발사의 역량을 최대한 살려 진행된다.
전 이사는 열혈강호 컨소시엄 뿐 아니라 향후 아프리카TV의 사업 방향도 계열사간 시너지를 최대한 발휘하는 쪽으로 잡아가려 하고 있다.
전 이사는 "얼마 전 지분을 인수한 블루윈드는 캐주얼게임, 할러윈은 음악 스튜디오, 로드컴플릿은 그래픽에 강점을 갖고 있다"며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공동 개발 형태로 게임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