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靑홍보공간'에 사회적기업 판매장 조성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2013.05.05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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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2월까지 '청와대사랑채' 직영...청와대에 소유·운영권 이전 추진

청와대사랑채 전경./사진제공=서울시청와대사랑채 전경./사진제공=서울시


청와대가 전시홍보 공간으로 사용 중인 '청와대사랑채'에 서울시가 사회적기업 제품 판매장을 만든다. 서울시는 현재 신청사 지하1층 시민청에 액세서리·가방·수공예품·주방용품 등 사회적기업 제품을 공동 판매하는 가게인 '다누리'를 운영하고 있다. 다음 달까지 강남(청담동)과 성북(성신여대 근처) 지역에 추가 매장을 열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5일 "서울에 있는 여성과 장애인기업, 사회적기업, 소기업, 청년창업기업 등의 유통시장 확대와 마케팅 지원을 위해 사회적배려기업 제품 판매장을 청와대사랑채에 조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회적 기업 홍보와 제품 판매촉진을 위해 시 중소기업지원기관인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의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사랑채는 지난 2008년 서울시 소유 토지 4936㎡에 착공해 2010년 1월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4116㎡ 규모로 개관했다. 건립비용은 정부가 101억원, 서울시가 98억원을 각각 부담했다. 사랑채는 서울시 행정재산으로 등록돼있지만 그 동안은 청와대가 홍보를 위해 돈을 내지 않고 사용해왔다. 이를 두고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자 서울시는 소유·운영권을 청와대로 넘기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그래픽=강기영 디자이너/그래픽=강기영 디자이너
서울시가 사랑채에 사회적기업 제품 판매장을 만들기로 한 것은 시가 내년 2월까지 사랑채를 직접 운영하게 됐기 때문이다. 당초 시는 지난해 서울시의회에서 사랑채에 대한 민간위탁 동의안이 두 차례나 부결되자, 올 1월부터 4개월간 직영으로 운영하다 내년 2월까지 재위탁을 거쳐 청와대로 소유권과 운영권을 이관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달 22일 사랑채 시설관리 민간위탁운영자 모집 입찰을 실시했으나 운영자선정위원회가 적정 업체를 찾지 못해 민간위탁자 선정을 하지 못했다. 대신 위원회는 서울시가 사랑채를 직접 운영할 것을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이 제대로 된 시설운영 계획안을 제출하지 못했다"며 "청와대사랑채라는 상징적 의미도 있어 내년 2월까지 직접으로 운영하기로 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시는 연간 13억4000만원의 사랑채 운영비를 국비 7억6000만원을 지원받고 시비 5억8000만원을 자체적으로 부담할 방침이다.

한편 서울시는 청와대로 사랑채의 소유·운영권을 넘기면서 교환할 국유재산으로 서울시의회 본관 옆에 있는 기획재정부 남대문별관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랑채를 국유재산과 교환하는 문제에 대해 이제 논의를 시작했다"며 "양측이 어느 정도 공감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올해 말까지는 관련 협의를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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