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평균 100여개의 브랜드가 신생 프랜차이즈로 정보공개서가 등록되고 있으며, 2013년 4월기준으로 3,500여개 브랜드가 등록되어 있다. 이중에 가맹점 10개미만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2,100여개에 달한다.
이와 관련해 창업경영신문 오병묵 대표는 “신생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무조건 창업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충분한 사업성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창업자 스스로 조심해야 한다.
또 다른 전문가는 “가맹점의 숫자는 소비자들의 검증과정을 거친 브랜드로 구분될 수 있다.”라며 “10개 미만의 신생 프랜차이즈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신생 브랜드일수록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시대적 흐름을 잘 반영한다면 유리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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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지난 4월 중순에 개최되었던 ‘2013 프랜차이즈 서울 Spring'에 참여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절반이상이 10여개 미만의 신생브랜드가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