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도 음식 따라 다르게 드세요"

머니위크 문혜원 기자 2013.04.19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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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위크]People/ 공승식 롯데호텔 식음료파트 지배인

물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예전만 해도 '물을 사먹는다'는 얘기가 '봉이 김선달' 얘기만큼이나 허황되게 들리던 때도 있었다. 하지만 식문화가 고급화되면서 마시는 생수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는 점차 높아져갔다.

(사진_류승희 기자)(사진_류승희 기자)


소믈리에로도 활동하는 공승식 롯데호텔 식음료파트 지배인은 "물도 음식에 따라 다르게 마셔야 한다"고 강조한다. 공 지배인의 미각과 후각은 물도 다 같은 물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할 정도로 그 맛을 날카롭게 가려낸다. 한국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미네랄워터부터 최근 각광받고 있는 스파클링 워터(탄산수), 해양심층수, 빙하수, 지하수 등 물 종류도 가지각색이다.



공 지배인은 이러한 물 종류의 미묘한 차이를 구별해낸다. 나트륨성분이 많이 함유된 해양심층수는 짠맛이 느껴지고, 미네랄성분이 강한 물은 혀끝에서 알싸한 맛을 감지한다. 스파클링 워터도 탄산가스에 따라 강한 것과 약한 것으로 구분한다.

어떻게 물맛까지 감별할 수 있게 됐을까. 답은 그가 물 전문가이기 전에 와인 전문가라는 점에 있다. 와인을 배우기 위해 프랑스 보르도의 양조학교에서 공부하던 시절 가장 먼저 했던 게 바로 물 감별이다.



"와인이든 커피든 물에 따라 맛이 좌우되거든요. 물맛부터 감별하는 것으로 소믈리에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워터소믈리에'란 명칭 역시 공 지배인이 처음 만들어낸 용어다. 와인과 커피로 옮겨간 식문화가 자연스럽게 물로 옮겨갈 것이라고 감지한 것이다. 이제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도 세계 각지에서 온 물을 확인할 수 있다. 1000원을 주고 사마시는 게 비싸다고 느끼던 소비자들도 예쁜 디자인의 패키지에 지갑을 쉽게 연다.

"이제는 물도 트렌드가 된 거죠. 할리우드 배우들은 운동할 때 항상 고급브랜드의 물을 가지고 다녀요. 바로 자기를 표현하는 거죠."


그는 최근의 미네랄워터 전쟁에 의문을 표한다. 너무 센 물이 체내에서 좋은 영향을 미칠 리가 없다는 것이다.

"삼다수 이후 생수시장에 경쟁이 붙으면서 경쟁적으로 많은 미네랄을 함유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요. 과연 그렇게 '센물'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지는 의문이에요. 뭐든 과하면 좋지 않잖아요."

그는 대신 생수시장에서 취수원이 잘 관리되고 있는지를 알리고, 미네랄 함량도 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에게 고지할 필요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러한 그의 식문화에 대한 관심과 욕심은 2011년 G20정상회의에서 식음자문위원으로 위촉되게 했다.

"외국에서는 물 한잔도 사 마셔야 하잖아요. 국내에도 곧 그럴 날이 오겠지만, 그에 앞서 우리의 식문화가 더 발전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시아인이라고 무턱대고 무시당하는 일이 없도록 말이죠."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276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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