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고깃집 창업은 최근 불황 속에서도 활황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국내산 돼지고기 고깃집 창업이 점차 늘고있는 추세다.
![돼지고기 전문점, 창업이 늘어나는 이유는 남는게 많아서..](https://thumb.mt.co.kr/06/2013/04/2013040317408044981_1.jpg/dims/optimize/)
문제는 시중 고깃집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돼지고기를 사먹을 수 밖에 없는 불합리한 상황이 지속되는 데 있다. 이는 산지가격이 아무리 싸더라도 유통비용은 전혀 줄어들지 않는 데 따른 것이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농산물 직거래법’이 제정되면 돼지고기의 최종 소비자 가격도 하향 조정돼 국내산 돼지고기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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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최대 7단계에 이르는 축산물의 유통단계를 최대한 축소하기 위해 생산과 판매까지 아우르는 소위 협동조합 형태의 ‘패커’기업을 양성할 계획이다.
실제로 산지와의 직접 거래로 유통비용을 대폭 줄인 고깃집 프랜차이즈의 경우, 국내산 돼지고기와 수입산 돼지고기와의 가격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
종로상회는 처음부터 산지직거래와 물류직영화를 통해 원료육의 가격을 국내에서 가장 저렴하게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그만큼 수입산과 비교해도 가격경쟁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가맹점당 수익율도 최대 32.5%를 기록, 가맹점 문의가 줄을 잇고 있다.
프랜차이즈 외식창업 전문가는 “유통구조 개선 등으로 국내산 돼지고기 가격이 하락하면 수입산과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고 소비가 늘어나게 마련”이라면서 “2013년엔 어느 해보다 국내산 돼지고기를 아이템으로 하는 외식창업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