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쇼핑몰을 통해 배우는 쇼핑몰 성공 노하우!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2.12.26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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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이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 받으면서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초기 자본이 덜 들고, 진입 장벽이 낮아 누구나 한번쯤 성공 창업의 꿈을 꾸게 마련이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성공이 보장 되는 것은 아니다.

창업자가 어떤 역량을 갖추고 있느냐, 또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쇼핑몰의 성패가 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흔히 말하는 '성공 쇼핑몰'들의 비결은 무엇일까?



◇ 고객이 원하는 아이템, 특화된 아이템 선정
창업동기 가운데 관심과 적성은 중요하다. 그래서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창업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자신의 취향에 맞춰서 창업자가 팔고 싶은 제품 또는 좋아하는 제품을 팔면 된다는 생각은 곤란하다. 쇼핑몰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파는 공간이다. 아이템 선정만 잘 해도 절반은 이미 성공했다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단기적인 인기 아이템 보다는 장기적으로 꾸준한 소비가 일어날 수 있는 아이템, 특화되거나 틈새가 있는 아이템을 노리는 것이 좋다. 품질을 최우선으로 여겨 고객의 신뢰를 얻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얘기다.

◇ 품질 경영
수많은 경쟁 쇼핑몰과의 차별화 전략으로 선호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가격 할인이다.

그러나 최근엔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졌고 합리적 소비를 선호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더 이상이 저렴한 가격이 ‘구매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합리적인 가격과 신뢰할 수 있는 품질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품질 경영’이 중요한 시대다.


특히 최근에는 그 동안 규모 있는 기업에서 시행했던 품질관리시스템을 온라인 쇼핑몰에 도입해 경쟁력 확보는 물론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는 경우도 늘고 있다.

이러한 쇼핑몰들은 외부기관을 통해 상품 및 품질을 인증 받거나 엄격한 자체 기준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구매 기준도 ‘가격’에서 ‘가치’로 무게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 단계별 온라인 광고로 어필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했으면 이에 걸맞은 광고나 홍보는 필수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팔고 독특하게 사이트를 구성했다고 해도 존재 자체를 모른다면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여러 방법의 광고를 집행하거나 무턱대고 특정 광고를 고집하기 보다는 시기별로 계획을 세워 최적의 광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적으로 광고효과를 분석하고 키워드를 수정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 대행업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지속적인 사이트 관리 및 운영
성공적인 홍보로 많은 고객들이 쇼핑몰을 찾아온다고 해도 제품이 매력적이지 않다거나 쇼핑몰 관리가 허술해 보일 경우 제품판매로 이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운영자는 쇼핑몰 관리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포장과 배송 등 고객 서비스에 만전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최고의 품질과 함께 고객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 충성고객층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끊임없는 지식 습득
전자상거래 시장이 진화하면서 온라인 쇼핑몰은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소비자의 니즈, 트렌드 등을 놓치지 않고 파악하고 살펴서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성공창업자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기술과 경험, 노하우, 전문지식 등이 쌓여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현장을 다니고 다양한 마케팅 방법 등을 배워야 한다. 배울 시간이 없다면 시간을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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