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본사 컨설팅 전문 업체인 (주)맥세스컨설팅(www.maxcess.co.kr/대표 서민교)과 함께 노래연습장 이용고객 분석을 통해 시장의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노래연습장의 본질을 유지하면서 다양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진화
ⓒ 자료출처 : 2012.2.28~3.7 맥세스컨설팅 직접조사(N=236)
이러한 이유로 10~25세까지는 주로 주말에 노래연습장을 이용하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주말보다는 월~금요일에 노래연습장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 자료출처 : 2012.2.28~3.7 맥세스컨설팅 직접조사(N=236)
이에 대한 고객 Needs와 불법 두가지를 모두 해소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노래를 부르면서 음주를 즐길 수 있는 ‘주점형 노래연습장’이 등장하기에 이르렀고 ‘주점형 노래연습장은’ 꾸준히 고객들로 하여금 선택을 받고 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지난 기사와 같이 ‘노래주점, 멀티방 등’ 노래연습장은 스스로 진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하지만, 노래연습장의 진화는 노래를 부르는 본질에 보다 중점을 두어야한다. 노래주점, 멀티방 등은 노래를 부르는 본질에 중점을 둔 변화이기 보다는 술, PC, 놀이문화 등 노래연습장에 노래 외적인 부분을 결합한 변화에 더욱 가깝다.
그렇다면, 최근의 노래연습장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K-POP의 열풍과 함께 등장한 오프라인 오디션 열풍을 그대로 반영하여 온라인으로도 오디션을 볼 수 있도록 오디션 노래연습장이 등장하여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혼자서 혹은 둘이서만 노래를 부르며 즐기고 싶은 고객을 위해 등장한 1인~2인 전용 노래연습장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현상들을 종합해볼 때 결국, 노래연습장의 진화는 노래주점이나 멀티방처럼 노래를 부르는 것 외적인 것의 조합과 함께 노래를 부르는 본질은 헤치지 않으면서 그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다양화를 추구할 것이며, 노래연습장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