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고기집에 고객이 몰리는 이유...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2.08.25 16:33
글자크기
국내산 생고기 구이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 양념고기에 질린 소비자들이 생고기 자체의 맛에 매료된 것이다.

또한 육류의 신선도와 맛, 안전성 면에서 수입산 보다 뛰어난 국내산 육류의 소비도 점차 늘고 있다.

최근 육류업계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쇠고기와 돼지고기 등 국내산 생고기의 소비가 대폭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소비행태의 변화는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건강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먼저, 가장 먼저 생고기의 뛰어난 맛이다. 생고기 구이는 양념보다는 고기 본연의 맛에 따라 질이 결정된다. 싱싱한 생고기는 풍부한 육즙, 신선한 육질, 그리고 다양한 영양분으로 양념고기 보다 풍미 면에서 훨씬 우수이다.

고춧가루나 간장, 소금 등으로 만들어진 양념소스에 재서 나오는 양념고기는 고기 자체의 맛 보다는 양념 맛이 강할 수밖에 없다.



양념소스에는 대부분 각종 화학조미료가 첨가돼 있어 건강에도 좋지 않다. 게다가 양념고기를 숯불구이 등 직화구이로 섭취하면 탄 고기와 화학조미료로 인해 생성된 발암물질을 함께 먹게 되어 건강에 더욱 해롭다는 연구도 있다.

일부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이 이 같은 사실을 경고하기도 했다. 불에 직접 닿지 않는 불판에 구워먹는 생고기 구이가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어필하는 이유다.

두 번째는 생고기의 탁월한 신선도를 들 수 있다. 도살 된지 1주일 안에 전량 소비되는 국내산 생고기는 신선도 면에서 매우 뛰어나다. 신선도는 고기의 색깔 등으로 금세 판별 가능하기 때문에 눈가림이 불가능하다.


신선한 생고기는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웰빙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안성맞춤이다.

세 번째는 안전성이다. 국내산 돼지고기는 해썹(HACCP,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제도와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냉장유통시스템을 통해 관리되고 있다.

이와 같이 신선도, 맛 그리고 안전성 면에서 양념고기와 수입산 고기를 압도하는 국내산 생고기의 경우 가격 경쟁력이 수입산에 밀린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고양시 일산에서 ‘종로상회’는 국내산 돼지 생고기 구이 전문점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생고기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진 선호도를 피부로 느끼고 있다.

양념고기의 맛에 질린 고객들이 국내산 돼지 생고기 맛을 보기 위해 수소문해서 찾아오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게다가 국내산임에도 가격마저 저렴해 손님들의 만족도가 매우 좋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불황에도 문전성시를 이룰 정도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