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아이에프(주)(대표 김철호)의 '본도시락'은 ‘정성이 가득한 프리미엄 한식 도시락’을 지향한다. 전 메뉴에 흑미밥을 사용하고 VIP 도시락의 경우 명란젓, 매실장아찌, 황태채무침 등을 반찬으로 구성해 고급과 건강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본도시락'은 고급스러운 한식 도시락을 추구한다. 흑미를 섞어 지은 밥을 모든 메뉴에 사용하고 반찬은 한식으로 구성했다.
게다가 찍어먹는 소스는 '본도시락'만의 특화된 요소로 인기가 좋다. 물 또한 미네랄워터를 사용, 수준을 높였다.
특히 '본도시락'은 ‘본 품질인증 상품’을 사용해 퀄리티를 높인다. '본죽' 1300여 개 가맹점을 운영하면서 쌓은 품질과 업체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좋은 식재료를 선별, 구입하고 있는 것. 게다가 반찬을 조리해 납품하는 CK에 위생사들이 상주해 식재료 보관과 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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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고가 전략, 다양한 가격 대 메뉴 마련해 선택 폭 넓게
가격은 중·고가 전략을 꾀했다. 3년 간 직영 매장 3개를 운영하며 다양한 테스트 끝에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은 형태로 확정한 것.
도시락은 명품, 특선, 실속으로 크게 나뉘는데 명품은 7000원~1만5000원대, 특선은 6000~7000원대, 실속은 4000~5000원대다. 그 외에도 미끼상품이라 할 수 있는 3000원 대의 착한, 알뜰, 간식, 세트 메뉴 등을 구성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반찬이 담긴 한 팩을 제외하고 메인 메뉴와 밥이 담긴 한 팩만 따로 판매 가능하도록 유연성을 두었다. 메뉴가 다채롭기 때문에 각 매장이 위치한 상권과 지역에 따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을 달리해 홍보하고 있다.
◇ 홈서비스와 CK 시스템 구축해 매출 올리고 운영 손쉽게
'본도시락'의 특징은 홈서비스 시스템이다. 배달을 실시하기 때문에 손님은 매장을 직접 찾지 않고도 도시락을 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전체 매출 중 배달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곳이 있을 정도로 홈서비스 시스템은 매출 창출에 큰 구실을 한다.
또 CK를 마련해 조리의 간편화에 힘썼다. 상권을 권역별로 나누고 그 중심에 CK를 두어 가맹점으로 주요 반찬을 공급하고 있다. 매장에서는 직접 조리하는 가짓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주방 공간과 인력을 최소한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
물류는 '본죽'의 물류센터를 이용, 최저 물류 마진으로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고 한다.
본아이에프(주) 가맹팀 이관현 과장은 “뭐니뭐니해도 가장 큰 장점은 '본죽'을 운영하며 확보한 시스템”이라며 “상권 특징과 매출 현황, 점포 효율성 등 기존에 구축한 데이터와 일일 배송 시스템 등으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본도시락'의 경쟁력”이라고 전한다.
Note
· 브랜드 론칭 시기 : 2011년 7월
· 매장 현황 : 직영점 6개, 가맹점 11개 이상
· 콘셉트 : 정성이 가득한 프리미엄 한식 도시락
· 주 고객 :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다양해
· 메뉴 가격 : 명품 7000원~1만5000원대 / 특선 6000~7000원대 / 실속 4000~5000원대
· 오픈 가능한 매장규모 : 10평형부터 가능
· 창업비용 : 10평형 기준 4540만원
· 특징 : <본죽> 1300여 개 가맹점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가 경쟁력 / 물류 1일 1회 배송, 앞으로는 1일 2회 배송 염두 / CK 두고 조리 간편화 / 홈서비스 시스템 구축
[ 도움말 ; 월간 외식경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