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평가가 뭐길래…전국 학교 '들썩'

머니투데이 최중혁 기자 2012.06.11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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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 야자, 자체 모의고사 등 전국적으로 발생…"대책 마련해야"

오는 26일 치러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앞두고 전국 학교 현장이 들썩이고 있다.

11일 교원단체인 (사)좋은교사운동이 일선 교사 회원들을 통해 수집한 '교육과정 파행운영 사례'에 따르면 인천의 모 중학교는 학업성취도평가에 대비해 모든 3학년 학생들을 방과 후 학교에 남겨 자습을 시키고 있다.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시험범위를 1·2학년 교육과정으로 확대하거나, 특별 보충수업을 개설해 350여명의 학생 중 100여명의 학생들을 강제로 참여시킨 사례도 접수됐다.



인천의 모 고등학교에서는 학업성취도평가를 대비해 3개년 기출문제 문제집을 만들어 전교생에게 배포하고, 학생들의 휴대폰을 수거한 뒤 일정 분량의 학습 과정을 마쳐야 휴대폰을 돌려주는 상황도 연출되고 있다.

학업성취도평가에 따른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은 인천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충청·대전 지역에서는 교육청이 시험 대비 교재를 배포하고 학교들은 이를 부교재로 삼아 문제풀이식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장학사는 학교를 방문해 학업성취도평가 대비 상황을 점검하고 학교는 자체 모의고사까지 실시하며 시험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진보교육감'이 당선된 지역도 예외는 아니었다. 경기도 지역 일부 중학교의 경우 학습지로 문제풀이 수업을 한 뒤 반출을 막기 위해 매일 학습지를 수거·폐기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에게 야간 자율학습을 강요하는 사례도 접수됐다.

서울에서도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비해 시험지를 구입하고 모의고사를 실시하는 사례, 시험 범위에 해당하는 2년전 교육과정 내용을 수업 시간에 다시 공부하는 사례 등이 발견됐다.


좋은교사운동 관계자는 "인천, 충청, 대전 지역의 경우 교육청에서 앞장서서 교육과정 파행을 부추기고 있고 대구와 제주는 '제학년 제학력 갖추기 평가', '초등학교 0교시 수업' 등 지역 전체적으로 교육문화 자체가 파행적"이라며 "나머지 다른 지역에서도 학교 차원의 다양한 교육과정 파행 운영 사례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에 단체는 "교육과학기술부가 각 시·도교육청별 교육과정 파행 운영 정도에 대한 조사를 통해 개별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이 파행을 겪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과부의 경우 시·도교육청 평가에 일제고사(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반영해 예산을 차등 배정하고, 교육청은 일제고사 성적을 올리는 데 기여한 학교와 교사에게 연수 및 재정적 특혜를 제공하고 있다"며 "일제고사를 통해 경쟁과 서열화가 더욱 조장돼 교육이 파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교육과정 파행 사례가 접수되면 당연히 점검에 나서 조치를 취한다"며 "다만, 막상 조사를 해 보면 학업성취도평가 때문이 아니라 다른 이유로 파행이 벌어진 경우가 많아 문제가 부풀려진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는 학생의 기초학력 달성 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으로 초6, 중3, 고2 학생 약 180만명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다. 당초 표집조사 방식으로 실시되다 2008년 전수 조사로 바뀌어 전국 초·중·고교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 학교 향상도 등이 공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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