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박람회장에 현대건설 '친환경건축기술' 집약

머니투데이 이군호 기자 2012.05.09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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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이 시공한 2012 여수세계엑스포 주요 시설물 전경 ⓒ사진제공=현대건설↑현대건설이 시공한 2012 여수세계엑스포 주요 시설물 전경 ⓒ사진제공=현대건설


현대건설 (31,900원 ▲50 +0.16%)이 오는 12일 개막하는 세계의 경제올림픽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주요 시설물에 글로벌 신기술을 적용해 건립, 성공적인 박람회 개최에 일조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이번 2012 여수세계박람회 행사의 주요 시설물(전시관, 특화시설, 기타 주요시설) 가운데 '빅오(Big-O)', '한국관 외 기타 전시실', '주제관', '국제관', '현대차그룹관', '엑스포타운', '환승주차장' 등 8개 공사에 참여했다고 9일 밝혔다.



현대건설은 친환경 수소연료전지와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적용으로 에너지사용 제로 하우스를 실현한 것은 물론 비정형 곡면의 노출 콘크리트 구현, 해상구조물 가설공법 등 다양한 친환경 신건축기법을 선보였다.

시설물별로는 박람회 핵심 콘텐츠이인 빅오(Big-O) 건설을 위해 해수면 상부 육상에서 해저 하부공간을 제작한 뒤 가시설과 유압잭 시스템을 이용해 수상에서 해저로 수직하강, 안착시키는 공법인 해상구조물 가설공법(Heavy-Lifting)을 고안, 특허 개발했다.



이 공법은 임시 물막이 공법 및 육상에서 블록으로 제작하는 공법에 비해 최소 4개월 이상 공기를 단축할 수 있으며 육상작업과 유사한 조건을 조성할 수 있어 대형 해상장비 동원을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공법이다.

세계 최대 규모(높이 15m, 지름 30m)의 '돔 스크린' 형식의 한국관은 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자립형으로 지어진 전시관이다. 최우수(그린1등급) 친환경건축물 인증을 받았으며 태양광·태양열·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원을 활용했고 탄소 배출이 없는 수소연료전지를 도입했다.

현대자동차 (281,000원 ▲3,500 +1.26%)에서 자동차용으로 개발 중인 수소연료전지를 건축물인 여수엑스포 한국관에 세계 최초로 설치한 것으로 연간 자동차(2000cc급)가 서울~부산을 2400회 왕복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050년 인류와 바다의 공존 모습을 구현한 주제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해상건축물로 여수 신항 방파제 앞 해상에 강관파일을 박아 조성한 부지 8860㎡에 지상 3층 연면적 7591㎡ 규모로 지어진 건축물이다.

3차원 곡면으로 이뤄진 5개의 콘(Cone : 원통형 구조물)을 마감하지 않고 비정형 곡면의 콘크리트를 그대로 노출시킨 건물이다. 바다에서 볼 때의 건물 모습은 바다위에 떠 있는 섬처럼, 육지에서 볼 때는 바다 위를 유영하는 미끈한 고래를 연상하게 된다.

주제관 외벽에는 상어 아가미 형상의 키네틱 파사드(Kinetic Facade : 움직이는 입면)를 구현했다.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을 적용해 아가미 형상의 비틀어지는 움직임에 대한 유기적인 변형이 가능했고 장기간 사용에도 균열, 변형 등에 안전하도록 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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